줄거리
《툼 레이더》 이야기는 런던에 살고 있는 젊은 여성 라라 크로프트(알리시아 비칸데르)가 7년 전에 사라진 아버지 리처드 크로프트(도미닉 웨스트)의 실종과 씨름하면서 시작된다. 리처드는 숨겨진 무덤과 고대 미스터리를 밝히는 데 열정을 가진 괴짜 고고학자였다. 라라는 아버지가 죽었다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고, 광대한 크로프트 영지를 물려받는 것을 거부하고 대신 대학을 다니면서 자전거 택배원으로 생계를 꾸린다.
라라는 아버지의 사무실에서 비밀의 방을 발견하고, 그가 치명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진 신화 속의 일본 여왕 히미코의 추적을 따랐다는 증거를 밝혀낸다. 아버지의 실종 뒤에 숨겨진 진실을 밝히려는 동기로, 라라는 위험한 악마의 바다에 위치한 신비한 섬 야마타이로 위험한 여행을 떠난다.
섬에 도착한 라라는 마티아스 보겔(월튼 고긴스)이 이끄는 용병단과 마주치게 되는데, 그들은 또한 트리니티라고 불리는 찾기 힘든 조직을 대신해 히미코의 무덤을 찾고 있다. 무자비하고 실용적인 적대자인 보겔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히미코의 힘을 이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라라가 섬의 미스터리를 더 깊이 파헤치면서, 그녀는 히미코의 무덤을 지키는 초자연적인 도전과 치명적인 덫에 직면한다.
알리샤 비칸데르의 라라 크로프트에 대한 묘사는 영화의 중심적인 하이라이트이다. 비칸데르는 캐릭터에 취약함, 결단력, 그리고 운동 신경을 가져오며, 그녀를 더 공감할 수 있고 근거 있는 액션 영웅으로 만든다. 이전의 각색들과 달리, 이 버전의 라라는 확고한 모험가가 아니라, 캐릭터 발달과 성장의 요소를 그 이야기에 추가하면서, 비상한 상황에 뛰어드는 젊은 여성이다.
《툼 레이더》의 액션 시퀀스는 강렬하고 시각적으로 눈에 띄며 비디오 게임의 아드레날린 펌핑 게임 플레이의 본질을 포착한다. 침몰하는 배에서 탈출한 라라부터 고대 무덤을 통과하는 그녀의 곡예 동작까지 이 영화는 게임의 역동적인 액션을 스크린에 성공적으로 번역한다. 액션 장면의 거친 사실감은 영화의 전체 톤과 일치하며 라라의 지략과 회복력을 강조한다.
이 영화는 라라의 상징적인 활과 화살, 민첩성, 그리고 복잡한 퍼즐을 푸는 능력과 같은 주요 요소들을 통합함으로써 비디오 게임 소스 자료에 경의를 표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캐릭터의 진정성에 기여하고 게임 시리즈의 팬들을 기쁘게 한다. 라라의 지능과 섬이 제시하는 도전들을 항해하는 적응력을 보여주면서, 이 영화는 액션과 탐험 사이의 균형을 맞춘다.
라라는 야마타이의 미스터리를 파헤치면서 섬에 온 자신만의 이유가 있는 선박 선장 루렌(다니엘 우)과 동맹을 맺는다. 이들의 파트너십은 이야기에 감정적 깊이를 더하며 생존이라는 주제를 강조한다. 라라와 적대자인 보겔 사이의 역동성 역시 잘 구현되는데, 월튼 고긴스는 절망과 집착에 이끌린 남자로서 설득력 있는 연기를 전달한다.
그 영화는 유산, 자기 발견, 그리고 통제되지 않은 야망의 결과들에 대한 주제들을 탐구한다. 라라의 여정은 단지 그녀의 아버지의 실종 뒤에 숨겨진 진실을 밝히는 것뿐만 아니라, 그녀의 운명과 그것에 수반되는 책임들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단호하지만 경험이 없는 젊은 여성에서 능력 있고 자신감 있는 모험가로의 캐릭터의 성장은 이야기 전체에 울려 퍼지는 중심적인 호이다.
툼 레이더는 관객과 비평가들로부터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알리샤 비칸데르의 연기, 몰입감 있는 액션 시퀀스, 비디오 게임 소스 소재에 대한 영화의 충실함이 강점으로 부각되었다. 그러나 일부 비평가들은 줄거리가 흥미롭기는 하지만 친숙한 액션 어드벤처 공식을 따랐고, 특정한 서사 요소는 예측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결론적으로, 《툼 레이더》는 라라 크로프트의 상징적인 캐릭터에 새로운 관점을 도입함으로써 성공적으로 영화 프랜차이즈를 재부팅시켰다. 알리샤 비칸데르의 묘사는 모험가에게 깊이와 인간성을 더했고, 영화의 액션 시퀀스와 탐험 요소는 비디오 게임 시리즈의 정신을 담아냈다. 장르의 관습을 준수하면서도 영화는 흥미롭고 시각적으로 호소력 있는 영화적 경험을 제공하여 라라 크로프트의 스크린에서의 모험에서 잠재적인 미래 작품의 발판을 마련했다.
영화적 배경
'미스터리'는 문학, 영화, 텔레비전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스토리텔링을 아우르는 장르이다. 그 핵심에, 미스터리는 수수께끼, 퍼즐, 또는 범죄의 탐구와 해결을 포함한다. 장르는 흥미로운 문제, 퍼즐, 또는 풀기 위해 조사와 추론을 필요로 하는 일련의 사건들을 제시함으로써 관객들을 사로잡는다. 고전적인 후디 유닛, 심리 스릴러, 또는 느와르 범죄 드라마의 형태를 막든지 간에, 미스터리는 그들이 긴장감의 겹겹이 감춰진 진실을 밝히려고 할 때 종종 관객들을 그들의 자리 가장자리에 있게 한다.
미스터리 장르는 대개 중심이 되는 질문이나 퍼즐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이것은 해결이 필요한 범죄일 수도 있고, 설명이 필요한 실종일 수도 있고, 연관성이 요구되는 것으로 보이는 관련성이 없어 보이는 일련의 사건일 수도 있다. 미스터리의 매력은 퍼즐을 풀면서 얻게 되는 만족감, 숨겨진 동기의 공개, 미지의 세계에 대한 폭로에 있다.
미스터리 장르를 정의하는 특징 중 하나는 형사나 수사관의 존재이다. 이 주인공은 전문 형사일 수도 있고, 개인 수사관일 수도 있고, 아마추어 형사일 수도 있고, 심지어 평범한 사람일 수도 있다. 그들의 역할은 단서들을 정리하고, 단서들을 추적하고, 궁극적으로 미스터리를 푸는 것이다.
미스터리의 서사 구조는 종종 설명의 핵심 요소의 도입, 상승 액션에서의 수사 전개, 미스터리가 해결되는 클라이맥스, 그리고 느슨하게 묶이는 해결책을 포함한다. 잘 만들어진 미스터리는 관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는 주요 세부 사항을 보류하는 것 사이의 섬세한 균형을 유지하기 때문에 서사 속도 조절이 중요하다.
더 넓은 미스터리 범주에는 다양한 하위 장르가 존재하며, 각각은 독특한 맛과 음색을 제공한다. 아가사 크리스티와 같은 작가들이 예를 든 고전적인 후 유닛은 살인을 중심으로 독자나 시청자에게 형사가 범죄자를 알아내기 전에 도전한다. 심리학적 미스터리는 인간 마음의 복잡성을 파고들어 동기와 정신 상태, 현실과 인식 사이의 흐릿한 경계를 탐구한다. 필름 누아르 미학의 영향을 받은 누아르 미스터리는 종종 도덕적으로 모호한 등장인물, 어두운 분위기, 복잡한 줄거리를 포함한다.
최근에 미스터리 장르는 전복과 하이브리드를 포함하도록 진화했다. '코지 미스터리'는 기이한 환경에서 아마추어 형사들이 폭력과 그래픽 내용을 경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장르의 더 부드러운 버전을 보여준다. '경찰 절차'는 현실적인 수사 기술과 법 집행 기관의 내부 작동을 강조한다. 한편, '초자연적인 미스터리'는 초자연적이거나 초자연적인 요소를 퍼즐에 통합하여 캐릭터들이 지구와 다른 세계의 영역을 탐색하도록 도전한다.
미스터리 장르는 문학과 대중문화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겼다. 셜록 홈스나 허큘 포와로 같은 고전 형사들은 상징적인 인물이 되었고 미스터리 소설은 꾸준히 베스트셀러 목록을 지배하고 있다. 영화와 텔레비전에서 살인, 그녀가 썼다, 셜록, 진실한 탐정과 같은 미스터리 시리즈는 비평가들의 찬사와 광범위한 인기를 얻었다.
미스터리의 지속적인 매력은 지성을 끌어들이고 긴장감을 불러일으키며 폐쇄감을 제공하는 능력에 있다. 관객은 탐정과 함께 퍼즐을 푸는 도전에 이끌려 발견의 스릴과 숨겨진 진실을 밝히는 만족감을 경험한다. 장르의 다재다능함은 다양한 설정, 시간대, 톤에 적응하여 다양한 관객 사이에서 지속적인 관련성과 인기를 보장한다.
궁극적으로 미스터리는 단순한 퍼즐이나 범죄 그 이상으로 해결해야 할 탐색과 계시의 여정이다. 관객들을 초대하여 호기심을 품게 하고, 연역적 기술을 발휘하며 미지의 세계에 대한 음모에 몰입하게 한다. 미스터리의 세계에서 서사는 정교하게 만들어진 퍼즐처럼 펼쳐지고, 그 결심은 카타르시스를 불러일으키며, 관객들은 수수께끼의 매력과 잘 풀린 비밀의 만족감에 사로잡힌다.
총평
로어 우타우그 감독이 연출하고 알리샤 비칸데르가 상징적인 모험가 라라 크로프트 역으로 출연한 2018년 영화 《툼 레이더》는 비칸데르의 연기와 영화의 액션 시퀀스에 대한 찬사와 함께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기울어진 평가가 엇갈렸지만, 특정 액션 어드벤처 트로피에 대한 집착에 대한 비판도 있었다.
널리 찬사를 받은 영화의 중심적인 측면 중 하나는 알리샤 비칸데르의 라라 크로프트에 대한 묘사였다. 비칸데르는 이전 각색에서 볼 수 있었던 더 양식화되고 때때로 과장된 묘사에서 벗어나 신선하고 현실적인 차원을 캐릭터에 가져왔다. 라라를 공감할 수 있고 진정한 주인공으로 만들면서, 그녀의 연기는 취약성과 결단력을 혼합하여 칭찬을 받았다. 액션 시퀀스에 대한 강렬한 훈련을 포함하여, 역할에 대한 비칸데르의 신체적인 헌신 또한 주목되었고, 관객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방식으로 라라 크로프트를 살아나게 하는 그녀의 헌신을 강조했다.
액션 시퀀스 그 자체가 《툼 레이더》의 중요한 하이라이트였다. 이 영화는 비디오 게임 시리즈의 역동적이고 아드레날린을 뿜어내는 게임 방식을 성공적으로 스크린으로 옮겼다. 침몰하는 배에서 라라의 탈출부터 고대 무덤을 누비는 그녀의 곡예 동작까지, 액션은 강렬하고, 시각적으로 눈에 띄며, 비칸데르의 신체성으로 보완되었다. 실제적인 효과에 대한 영화의 강조와 함께, 이 장면들의 거친 사실감이 전체적인 몰입 경험에 기여했다.
《툼 레이더》라는 제목의 2013년 비디오 게임 리부트에 대한 이 영화의 충실함은 게임 시리즈의 팬들에 의해 높이 평가되었다. 라라의 상징적인 활과 화살과 같은 주요 요소들의 통합, 그녀의 민첩성, 그리고 복잡한 퍼즐들을 푸는 그녀의 능력은 소스 자료에 익숙한 사람들을 기쁘게 했다. 이 영화는 성공적으로 비디오 게임의 본질을 포착했고, 최근 게임 시리즈에 묘사된 라라 크로프트에게 진실된 느낌을 주는 경험을 전달했다.
툼레이더는 액션과 비칸데르의 연기로 찬사를 받았지만 특정한 서사적이고 구조적인 요소로 비판에 직면했다. 일부 리뷰에 따르면 줄거리는 익숙한 트로피와 예측 가능한 스토리 비트가 있는 다소 공식화된 액션 어드벤처 템플릿을 따랐다. 이 영화가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하면서 특정 장르 관습을 고수하는 것은 독창성 측면에서 한계로 여겨졌다.
영화의 주요 적대자 역할을 하는 월튼 고긴스가 연기한 마티아스 보겔의 캐릭터는 엇갈린 평가를 받았다. 고긴스가 설득력 있는 연기를 전달한 반면, 일부 사람들은 그 캐릭터가 절망과 집착에 이끌린 일차원 악당의 원형에 빠지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일부 비평가들은 그 캐릭터가 영화의 전반적인 서사를 높일 수 있는 깊이와 복잡성이 부족하다고 느꼈다.
영화의 페이싱은 관심을 끈 또 다른 측면이었다. 액션 시퀀스가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특히 1막에서 영화의 페이싱이 더 빠듯했을 수 있다는 관찰이 있었다. 특정 순간들이 그려지면서, 잠재적으로 이야기의 전체적인 흐름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영화가 진행됨에 따라, 많은 리뷰들이 특히 야마타이 섬의 중심 미스터리가 펼쳐지면서 페이싱이 개선되었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툼 레이더'는 전 세계적으로 2억 7천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며 박스오피스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경쟁 장르의 일부이기 때문에 제기되는 어려움과 이전의 라라 크로프트 각색들과 차별화해야 할 필요성을 고려할 때, 이 영화의 성과는 주목할 만했다. 또한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해 동시에 공개된 이 영화는 관객들에게 집에서 모험을 경험할 수 있는 추가적인 선택권을 제공했다.
《툼 레이더》는 국제적인 반응 면에서 다양한 영향을 미쳤다. 일부 지역은 비디오 게임 소스 자료에 대한 영화의 특성을 높이 평가하며 영화의 액션과 모험 요소를 수용했다. 다른 지역은 특히 영화의 서사적 예측 가능성과 장르 내 혁신성 부족에 대해 실망감을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툼 레이더》는 액션 어드벤처 장르에 확고한 진입을 이루었는데, 알리샤 비칸데르가 라라 크로프트 역을 맡은 것이 돋보였다. 이 영화는 성공적으로 캐릭터를 좀 더 근거 있고 관련성 있는 공간으로 끌어들였고, 관객들에게 반향을 일으켰고 액션 시퀀스와 소스 소재에 대한 충실함으로 찬사를 얻었다. 특정 장르적 관습을 고수하고 다소 공식적인 줄거리를 특징으로 한다는 비판에 직면했지만, 《툼 레이더》는 결국 비디오 게임 리부트의 정신을 사로잡으며 팬들과 일반 관객 모두에게 흥미로운 영화적 경험을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