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테넷》줄거리, 영화적 배경, 총평

by Movie Palette 2024. 1. 18.

영화 "테넷"의 한 장면, CIA 요원들이 '인버전'을 준비하고 있다.

줄거리

《테넷》 영화는 전 세계적인 규모에서 시간 조작의 복잡성과 그것의 잠재적인 결과들을 탐구하는 고개념의, 마음을 흔드는 스릴러이다.  이야기는 다양한 시간선들을 복잡하게 엮어내며, 관객들이 퍼즐을 맞추도록 도전하는 비선형적인 구조로, 키예프의 한 오페라 하우스에서 발생한 테러 공격으로 시작되는데, 여기서 주인공은 반전 총알의 개념을 접하게 된다. 이 발견은 그를 시간의 흐름을 통제함으로써 제3차 세계대전을 예방하는 데 전념하는 단체 테넷으로 이끈다. 주인공은 테넷의 세계를 더 깊이 파고들면서, 특정한 물체와 사람들이 시간에 역행하고 나머지 세계가 전진하는 동안 시간에 역행할 수 있는 반전 기술에 대해 알게 된다.

주인공의 임무는 알고리즘으로 알려진 신비한 장치를 가지고 있는 케네스 브래너가 묘사한 러시아 무기상 안드레이 사토르를 막는 것이다. 이 장치는 본질적으로 지구상의 삶을 끝내는, 세계의 엔트로피를 역전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주인공이 사토르의 종말론적인 계획을 막기 위해 시간과 경쟁하면서, 이야기는 관객들을 뭄바이에서 런던까지 세계적인 여행으로 데려간다.

영화 내내, 주인공은 로버트 패틴슨이 연기한 닐의 도움을 받고, 그들은 엘리자베스 데비키가 연기한 캣과 교차한다. 캣은 사토르의 소원해진 아내이고, 그녀의 개입은 줄거리를 푸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미래에 대한 불치병과 절망에 동기부여를 받은 사토르는 복수의 행위로써 알고리즘을 인류를 소탕하는데 사용할 계획이다.

《테넷》의 독특한 측면들 중 하나는 행동과 사건이 반대로 일어날 수 있는 시간 반전의 개념이다. 이것은 시각적으로 놀랍고 캐릭터들이 동시에 시간의 앞과 뒤로 움직이는 복잡한 행동 순서로 이어진다. 이 영화는 또한 '시간적인 집게 동작'의 개념을 소개하는데, 이는 팀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시간적 방향으로 작동하는 것이다.

주인공은 미스터리를 더 깊이 파고들면서 미래가 현재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하고, 미래에서 온 불가사의한 조직이 자신의 존재를 확보하기 위해 사건을 조율하고 있다. 주인공이 사토르와 보이지 않는 미래의 적대자들에 의해 조율된 대재앙적 사건을 막기 위해 노력하면서 서사는 문자 그대로, 비유적으로 시간과의 경주가 된다.

인물들 간의 관계는 영화에 감정적 깊이를 더한다. 소원해진 남편과 그의 파국적 계획을 막으려는 세력 사이에서 십자포화를 맞은 캣은 중심 인물이 된다. 영화 전반에 걸쳐 진화하는 주인공과 닐의 역동성은 이야기에 또 다른 층위를 더한다.

《테넷》의 클라이맥스는 사토르가 알고리즘을 작동시키려 계획하는 외딴 시설에서 벌어지는 클라이맥스 결전이다. 주인공 닐과 그들의 동맹자들은 시간 반전의 복잡한 역학과 행동을 결합하며 복잡한 시간적 전투를 벌인다. 그 해결책은 희생과 폭로, 그리고 의문의 미래의 적대자들과의 대결을 포함한다.

《테넷》은 야심찬 스토리텔링, 복잡한 줄거리 구조, 그리고 시각적으로 놀라운 세트 작품들로 유명하다. 루트비히 괴란슨의 점수와 실제적인 효과가 결합된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연출은 영화의 몰입감 있는 경험에 기여한다. 때때로 파악하기 어려운 시간 반전의 복잡성은 독특하고 생각을 유발하는 영화적 경험을 제공한다.

결론적으로 《테넷》은 거대한 스케일에서 시간의 조작을 탐구하는 영화적 퍼즐이다. 시각적으로 놀라운 액션 시퀀스와 결합된 이 영화의 복잡한 줄거리는 관객들로 하여금 그것의 복잡한 서사에 참여하도록 만든다. 《테넷》은 시간이 무기이자 도구인 세계를 항해하는 주인공의 모습에서 짜릿하고 마음을 울리는 영화적 경험을 제공한다.

영화적 배경

우리가 우주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전통적인 시간의 화살은 오랫동안 거침없이 앞을 가리키고 있었다. 그러나 이론물리학, 우주론, 양자역학의 영역을 파헤치면서 자극적인 개념이 등장하는데 바로 시간의 반전이다. 시간 진행과 인과관계에 대한 우리의 기본적인 개념에 도전하는 반전이라는 수수께끼 같은 현상과 후방 시간, 엔트로피 사이의 복잡한 관계는 다음과 같다.

백워드 타임: 화살을 거스르기
과거에서 현재로 그리고 미래로 향하는 비가역적인 흐름과 동의어인 시간의 화살은 역행하는 시간이라는 개념에서 엄청난 도전에 직면한다. 만약 시간이 그것의 통상적인 궤적을 거스르고 거꾸로 움직일 수 있다면 어떨까? 이 개념을 탐구하는 이론들은 종종 잠재적인 원인과 결과의 역전과 같은 역설들과 씨름한다. 만약 사건들이 거꾸로 전개될 수 있다면, 그 결과들이 그들의 원인들에 선행할까? 시간에 대한 우리의 이해의 바로 그 기본 구조가 확장되어 있고, 이것은 우리의 실재에 대한 인식을 형성해 온 선형성을 재고하게 한다.

엔트로피: 무질서와 시간적 교향곡
시간적 반전의 중심에는 계의 무질서와 무작위성의 척도인 엔트로피와의 관계가 있다. 엔트로피의 끊임없는 증가는 시간의 전진과 일치하며, 과거가 현재나 미래보다 더 낮은 엔트로피를 가지고 있다는 잘 정립된 개념으로 이어진다. 열역학 제2법칙에 의해 지배되는 우주에서, 계들이 자연적으로 무질서를 지향하는 경향이 있는 곳에서, 역행하는 시간에 대한 생각은 엔트로피의 이야기에 도전한다. 만일 시간이 역행하고 무질서가 질서에 양보한다면 엔트로피는 어떻게 행동할까? 엔트로피와 역행하는 시간 사이의 상호작용은 탐험을 손짓하는 복잡한 역학을 도입한다.

양자역학: 시간대칭성에 대한 엿보기
양자역학에 의해 지배되는 미시적 영역은 시간 대칭의 감질나는 측면을 도입한다. 고전적인 거시계들은 시간의 화살을 고수하는 반면, 양자물리학의 어떤 해석들은 양자 수준에서 시간적 선호가 부족하다는 것을 암시한다. 양자 현상들은 본질적으로 불확정성을 가지고 있으며, 시간의 역행적인 흐름이 우리의 일상적인 경험에서만큼 상상할 수 없는 영역을 보여준다. 시간 대칭의 이 흥미로운 측면은 우리에게 시간의 화살의 보편성을 재고하게 한다.

반전: 시간적 서사 뒤집기
시간을 초월하여 확장되는 반전의 개념은 물리적 과정들의 근본적인 속성들을 뒤집는 아이디어를 도입한다. 시간을 반전한다는 것은 사건들의 단순한 반전이 아니라 인과관계의 완전한 변환을 암시한다. 시간 반전을 제안하는 이론들은 종종 한 시대의 끝이 영원한 순환 속에서 다른 시대의 시작을 낳는 우주적 재설정의 개념으로 엮인다. 이 우주적 춤에서 시간의 반전은 우주의 펼쳐지는 서술에 대한 우리의 인식에 도전하는 중추적인 요소가 된다.

정보와 엔트로피: 우주 탱고
정보이론에 관한 클로드 섀넌의 획기적인 연구는 엔트로피와 계의 정보량 사이의 매혹적인 연관성을 조명하고 있다. 무질서가 증가함에 따라 계를 설명하는 데 필요한 정보량 또한 증가한다. 역행하는 시간의 맥락에서 정보와 엔트로피 사이의 관계는 새로운 차원을 취한다. 시간의 역행하는 흐름이 우주의 정보 내용과 복잡하게 연결되어 시간의 역전이 정보 구조의 심오한 재편성을 포함함을 암시할 수 있는가?

철학적 반향:
우리는 시간의 역행, 엔트로피, 반전을 고찰하면서 우리 존재의 본질에 닿는 심오한 철학적 질문들에 직면한다. 시간의 역행이 우리의 선택과 행동의 중요성을 부정하는 것인가, 아니면 자유의지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재정립시키는 것인가? 철학적 함의는 인과율의 바로 그 본질까지 확장되어, 시간의 역전이 미리 정해진 대본을 암시하는 것인지 아니면 열린 우주적 서술을 암시하는 것인지 의문을 품게 한다.

결론:
거꾸로 시간, 엔트로피, 반전의 탐구는 우주를 하나로 묶는 시간적 구조의 신비 속으로 우리를 매혹적인 여행으로 이끈다. 우리가 이론물리학, 양자역학, 철학적 성찰의 영역을 탐색할 때, 이 개념들 사이의 상호 연결은 여전히 실마리를 찾기 어렵지만 감질나게 한다. 거꾸로 시간과 반전이 사변적인 뮤즈든 더 깊은 우주적 진리를 향한 창이든, 그것들의 탐구는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우리에게 현실의 바로 그 기초를 탐구하라고 손짓한다.

총평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테넷》은 2020년 개봉과 동시에 국내외 평론가들로부터 폭넓은 평을 받았다. 이 영화의 복잡한 서사와 혁신적인 시간 반전 사용, 그리고 고개념 액션 시퀀스는 평론가들 사이에서 다양한 의견을 불러일으켰다. 주목할 점은 평론가들의 반응이 주관적일 수 있다는 것인데, 《테넷》은 관객과 평론가 모두에게 강력한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미국에서, 《테넷》은 칭찬과 비평의 혼합을 얻었다. 주요한 감상 포인트들 중 하나는 크리스토퍼 놀란의 야망과 시각적으로 화려하고 지적으로 자극적인 경험을 전달하는 그의 능력이었다. 비평가들은 실제적인 효과와 IMAX 카메라의 사용을 포함하여, 그 영화의 기술적인 성취들을 칭찬했다. 복잡한 액션 시퀀스, 특히 시간 반전을 포함하는 액션 시퀀스는 종종 주요 강점으로 강조되었다.

그러나 일부 국내 평론가들은 영화의 복잡한 줄거리에 대해 비판했고, 일부 평론가들은 서사가 복잡하고 따라가기 어렵다고 생각했다. 혁신적이기는 하지만 시간 반전의 사용은 분열을 일으키는 요소로 판명되었고, 일부 평론가들은 복잡한 시간 역학에 압도되었다고 느꼈다. 일부 평론가들은 영화가 감정의 깊이와 캐릭터 개발보다 스펙터클과 높은 개념의 아이디어를 강조하는 것도 논쟁의 지점이었다.

주인공을 맡은 존 데이비드 워싱턴의 연기에 대해서는 엇갈린 평가를 받았다. 그의 카리스마와 신체성을 칭찬하는 이들도 있었지만, 감정의 깊이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이들도 있었다. 워싱턴과 닐 역의 로버트 패틴슨의 호흡은 대체로 호평을 받으며 영화에 동지애를 한 층 더했다.

루트비히 괴란슨의 악보는 강렬함과 에너지로 높이 평가받았지만, 놀란 감독의 이전 영화들에 대한 한스 짐머의 작품과 비교를 이끌어냈다. 일부 비평가들은 짐머와 놀란 감독의 협력에 선호를 표했고, 《테넷》의 악보가 같은 상징적인 높이에 도달하지 않았다고 느꼈다.

국제적으로 《테넷》은 일부 지역에서 더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으며, 특히 글로벌 스케일, 야심찬 스토리텔링, 혁신적인 시간 사용으로 찬사를 받았다. 많은 국제 비평가들은 높은 이해관계가 걸린 서사와 시각적으로 놀라운 세트 작품들로 보편적인 매력을 제공하며 국경을 초월한 영화적 경험을 창조하는 놀란의 능력을 칭찬했다.

국제 시장에서의 이 영화의 성공은 영국과 같이 놀란 감독이 팬층이 두터운 나라들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음으로써 더욱 힘을 얻게 되었다. 지적으로 매력적인 블록버스터를 선보인다는 그 영국 감독의 명성은 관객과 비평가들 모두에게 좋은 반향을 일으켰다.

스펙터클 중심의 영화들이 종종 따뜻한 반응을 얻는 아시아 시장에서, 《테넷》은 야심 찬 액션 시퀀스와 시간 조작의 독창적인 사용으로 찬사를 받았다. 이 영화의 세계적인 위치와 다양한 출연진 또한 국제 시장에서의 매력에 기여했다.

그러나 일부 국제 평론가들은 국내 평론가들과 비슷한 우려를 반복했다. 이야기의 복잡성과 영화가 캐릭터 개발보다 스펙터클을 우선시한다는 점은 이야기의 전개를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논쟁거리였다.

리뷰에서 반복되는 하나의 주제는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테넷》의 규모와 기술력이었다. 특히 컴퓨터 그래픽이 지배하는 블록버스터의 시대에 실질적인 효과에 대한 크리스토퍼 놀란의 헌신은 널리 찬사를 받았다. IMAX 카메라의 사용을 포함한 이 영화의 영상은 많은 사람들이 비할 데 없다고 생각하는 영화적 경험에 기여했다.

혁신적이기는 하지만 시간 역전의 개념은 양날의 칼이었다. 놀란이 이런 복잡한 서사 장치를 다루는 대담함에 감탄한 비평가도 있었고, 진입장벽으로 간주해 주류 관객들에게 줄거리를 지나치게 복잡하게 만든 비평가도 있었다.

그 영화의 속도 또한 주목을 받았다. 어떤 이들은 끊임없는 속도와 강도를 높이 평가했지만, 다른 이들은 속도가 너무 광적이어서 줄거리의 복잡성을 완전히 이해하는 그들의 능력을 방해한다고 생각했다.

요약하자면, 《테넷》은 국내외 비평가들 모두로부터 다양한 범위의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어떤 이들은 그것의 야망, 기술적인 성취, 그리고 세계적인 매력을 칭찬한 반면, 다른 이들은 그것의 복잡한 줄거리와 감정의 깊이보다 스펙터클의 우선순위를 매기는 것을 비판했다. 중심적이고 분열을 일으키는 요소인 시간 반전의 사용이 다양한 반응에 기여했다. 궁극적으로, 비록 그것이 관객과 비평가들 사이의 양극화를 의미할지라도, 《테넷》은 영화적 스토리텔링의 경계를 허물기 위한 크리스토퍼 놀란의 헌신에 대한 증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