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거리
《지오스톰》 영화는 세계가 지구 기후를 통제하고 자연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거대한 위성 네트워크를 개발한 가까운 미래를 배경으로 한다. 하지만, 지구를 보호하기 위해 고안된 시스템이 오작동하면, 재앙적인 기상 현상이 지구를 파괴할 것이라고 위협한다.
이 영화는 광범위한 파괴와 인명 손실을 야기하는 쓰나미, 토네이도, 그리고 기상 이변과 같은 파괴적인 자연재해들의 연속으로 시작한다. 이러한 재해들에 대응하여, 미국이 이끄는 국제 연합은 기상 제어 기술을 갖춘 위성 네트워크인 '더치 보이' 프로그램을 설립한다. 그 위성들은 폭풍을 무력화하고 자연재해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함께 일한다.
똑똑하지만 반항적인 과학자인 Jake Lawson(Gerard Butler)이 Dutch Boy 프로그램을 이끌도록 선택되었다. 그는 전세계적으로 날씨를 통제하는 기술을 갖춘 국제 기후 우주 정거장의 시스템을 설계하고 감독한다. 미국 국무부의 고위 관리인 Jake의 남동생 Max(Jim Sturgess)는 Dutch Boy 프로그램과 정부 사이의 연락책 역할을 한다.
더치보이(Dutch Boy)가 수년간 재난을 성공적으로 예방하면서 프로그램에 참여한 국제 파트너들 사이에 긴장이 조성된다. 제이크의 비타협적인 태도와 정부 관계자와의 충돌로 인해 프로젝트에서 제외되었다. 그가 없을 때 맥스는 더치보이(Dutch Boy)의 지도력을 이어받는다. 그러나 오작동한 위성으로 인해 아프가니스탄의 한 마을이 얼어붙게 되자 맥스는 시스템에 심각한 결함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방해 공작을 의심한 맥스(Max)는 문제를 조사하기 위해 제이크(Jake)의 도움을 다시 입력한다. 함께, 그들은 누군가가 더치 보이(Dutch Boy)를 해킹하고 날씨를 무기화하기 위해 그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 이 조작의 결과는 이제 의도적으로 촉발된 기상 이변이 전 세계적으로 일련의 치명적인 사건으로 이어지면서 점점 더 심각해진다.
맥스(Max)와 제이크(Jake)는 사보테우르의 정체를 밝혀내고 임박한 '지오스톰(geostorm)'을 막을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시간과의 경쟁은 그들을 ICSS에서 지구로 데려가고, 그곳에서 그들은 궤도를 덮는 수단으로 사보테우르에 의해 분출된 치명적인 바이러스를 포함하여 수많은 도전에 직면한다.
동시에, 맥스는 비밀경호국 요원인 사라 윌슨 (애비 코니쉬)과 함께 정치적 음모를 파헤치고 방해 공작의 배후를 밝히기 위해 일합니다. ICSS에서 제이크는 위성의 오작동을 바로잡고 지구 폭풍이 세계적인 재앙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우테 파스빈더 (알렉산드라 마리아 라라)와 던컨 테일러 (리처드 쉬프)를 포함한 다른 과학자들과 함께 일한다.
줄거리가 전개되면서 맥스는 음모가 처음에 생각했던 것보다 더 깊이 들어간다는 것을 알게 된다. 강력한 힘이 작용하고 있으며, 방해 공작의 동기는 정치적 의제와 개인적 야망과 연결되어 있다. 우여곡절은 예상치 못한 동맹과 배신을 드러내어 관객들로 하여금 임박한 재난의 진정한 배후를 짐작하게 한다.
지구 폭풍이 다가오고 시간이 촉박해짐에 따라, 맥스와 제이크는 개인적이고 직업적인 어려움에 직면한다. 소원해진 형제들 사이의 유대감은 그들이 세상을 구하기 위한 노력에서 중요한 요소가 된다. 영화는 가족, 희생, 통제되지 않은 기술력의 결과에 대한 주제를 자세히 설명한다.
영화의 클라이맥스는 지렁이가 막을 수 없게 되기 전에 오작동하는 위성을 무력화하기 위한 경쟁을 중심으로 한다. 맥스, 제이크, 그리고 그들의 팀은 정부 내 고위 관리로 밝혀진 사보테우르와 맞서야 합니다. 마지막 순서는 고위험 액션, 좁은 탈출, 그리고 ICSS에서의 극적인 대결을 포함한다.
궁극적으로, 등장인물들은 지폭풍이 광범위한 파괴를 야기하는 것을 막기 위해 어려운 선택을 해야만 한다. 그 해결책은 즉각적인 위기에 이르게 하지만, 그 영화는 자연을 통제하려는 인류의 시도의 결과와 강력한 기술의 잠재적인 오용에 대한 생각의 여지를 남긴다.
《지오스톰》은 환경적 책임, 자연에 대한 인간의 통제 한계, 그리고 첨단 기술의 잠재적인 위험에 대한 주제들을 탐구한다. 그 영화는 형식적인 줄거리와 일부 진부한 요소들로 비평을 받았지만, 재미있는 액션 시퀀스, 시각적 효과, 그리고 시간에 대한 긴장감 넘치는 경쟁으로 감사를 받았다.
그의 캐릭터와 짐 스터게스의 맥스 사이의 역동성과 함께 제이크 로슨 역의 제라드 버틀러의 연기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기상 이변과 위험부담이 큰 줄거리를 묘사한 이 영화의 세계적인 규모는 재난 스릴러로서의 매력에 기여했다.
요약하자면, 《지오스톰》은 공상 과학, 액션, 정치적 음모의 요소들이 결합된 고개념 재난 영화이다. 인공 지구 폭풍에 의해 위협받는 세계를 배경으로, 이 영화는 주인공들이 지구의 재앙을 막기 위해 복잡한 음모와 경쟁을 밝혀내면서 따라간다. 결함이 없지는 않지만, 이 영화는 스릴 넘치는 스펙터클의 약속을 전달하고 기후 변화와 기술 윤리에 대한 현대의 논의와 관련된 주제들을 탐구한다.
영화적 배경
일기예보의 역사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고대의 관행:
날씨를 예측한다는 개념은 고대에 뿌리를 두고 있다. 역사를 통틀어 문명은 날씨를 예측하기 위해 자연 현상과 천체 패턴을 관찰했다. 예를 들어, 고대 이집트인들은 나일강의 연간 홍수가 다가오고 있다는 신호로 밤하늘에서 가장 밝은 별 시리우스의 모습을 보았다.
초기 기상 기구:
기상 예측은 대기 상태를 측정하는 장비의 개발로 크게 발전했다. 대기압을 측정하는 기압계는 17세기 에반젤리스타 토리첼리 같은 과학자들이 발명했다. 또한 온도계와 습도계의 발명으로 온도와 습도를 측정할 수 있게 되어 기상 관측에 귀중한 자료가 되었다.
전신 및 시놉틱 차트:
19세기 중반에는 전신기의 출현으로 기상 예측의 도약이 있었다. 정보를 빠르게 전송하는 능력은 기상학자들이 먼 곳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했다. 영국 과학자인 프랜시스 골튼 경은 넓은 지역의 대기 상태를 보여주는 일기도 또는 시놉틱 차트의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이는 체계적이고 데이터 중심적인 기상 분석으로의 변화를 나타냈다.
수학적 모델과 수치 날씨 예측:
20세기 초에는 대기 물리학에 대한 이해가 향상되었고, 수학적 모델이 기상 예측에 활용되기 시작했다. 1920년대에는 영국의 수학자 루이스 프라이 리처드슨이 수치 기상 예측을 처음 시도했다. 하지만 당시에는 컴퓨팅 능력이 부족했기 때문에 실용화가 어려웠다.
제2차 세계 대전과 예측의 발전:
제2차 세계대전 당시 군사 작전을 위한 정확한 기상 예측에 대한 요구는 상당한 발전을 이끌었다. 기상 패턴을 관찰하고 추적하는 데 레이더 기술의 발전은 중요한 역할을 했다. 기상학자들은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분석하는 경험을 쌓았고, 기상학자와 군의 협력은 대기 과학의 발전에 기여했다.
기상 위성의 출현:
1960년 NASA에 의한 최초의 기상 위성인 TIROS-1의 발사는 혁명적인 발전을 나타냈다. 위성은 기상학자들이 지구의 대기를 전 세계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유리한 지점을 제공했다. 이는 구름의 덮임, 대기의 순환, 그리고 날씨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중요한 요소들을 관찰할 수 있게 해 주었다.
컴퓨터 기술의 발전:
20세기 후반에 강력한 컴퓨터가 등장하면서 수치 기상 예측은 놀라운 발전을 이루었다. 이는 기상학자들이 대기의 행동을 시뮬레이션하는 복잡한 모델을 개발할 수 있게 해주었다. 슈퍼컴퓨터를 사용하면 오랜 시간에 걸쳐 더 정확하고 상세한 기상 예측이 가능했다.
실내 온도 조절 장치:
기후 공학 또는 지구 공학으로 종종 언급되는 기후 제어는 기후 변화의 영향에 대응하기 위해 지구의 기후를 의도적이고 대규모로 조작하는 것을 포함한다. 주로 단기 예측에 초점을 맞추는 일기 예보와 달리, 기후 제어 전략은 장기적인 기후 추세를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태양 복사 관리(SRM):
기후 조절의 한 가지 제안된 방법은 지구 표면에서 햇빛을 반사하여 행성이 흡수하는 태양 복사량을 줄이는 것이다. 이것은 우주에 반사 물질을 배치하거나 성층권에 에어로졸을 주입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 이 아이디어는 화산 폭발 후에 발생하는 자연 냉각과 유사한 냉각 효과를 만드는 것이다.
탄소 포집 및 저장(CCS):
또 다른 접근법은 산업 공정과 발전소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을 포착하여 지하에 저장하는 것을 포함한다. 대기 중의 온실 가스의 농도를 줄임으로써, 이 방법은 지구 온난화와 그와 관련된 영향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조림 및 재조림:
조림(이전에 숲이 없었던 지역에 나무를 심는 것)과 재조림(숲이 없는 지역에 나무를 심는 것)을 통해 지구의 숲 덮개를 늘리는 것은 기후 조절을 위한 자연 기반의 해결책입니다. 숲은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면서 탄소 흡수원의 역할을 합니다.
과제와 논란:
기후 조절 제안은 기후 변화를 해결해야 하는 시급성에 의해 주도되지만 매우 논란이 많다. 대규모 개입의 효과를 둘러싼 잠재적인 의도하지 않은 결과, 윤리적인 우려 및 불확실성은 중대한 도전 과제를 제기한다. 비평가들은 그러한 개입이 예측할 수 없는 생태학적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온실 가스 배출을 줄여야 하는 필요성으로부터 관심을 돌릴 수 있다고 주장한다.
결론:
기상 예측의 역사적 배경에는 수 세기 동안의 인간 관찰, 기술 혁신 및 과학 발전이 반영되어 있다. 이 분야는 자연 징후에 기반한 고대 관행에서 정교한 모델 및 위성 기술 개발에 이르기까지 크게 발전했다. 반면 기후 조절은 기후 변화의 더 광범위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제안된 개입과 함께 보다 최근의 논란이 많은 연구 분야이다. 지구 기후 시스템의 복잡하고 상호 연결된 특성은 과학자, 정책 입안자 및 사회 전반에 걸쳐 도전과 기회를 계속 제공하고 있다.
총평
2022년 1월 마지막 지식 업데이트를 기준으로, 저는 영화 《지오스톰》에 대한 구체적인 리뷰나 비평 분석을 전세계에서 모두 접할 수 없다. 그러나 재난 및 SF 장르에서 볼 수 있는 역사적 경향과 패턴을 기반으로 영화가 받은 반응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를 제공할 수 있다.
2017년에 개봉한 《지오스톰》은 미국의 비평가들로부터 엇갈리는 반응을 얻었다. 딘 데블린이 감독한 이 영화는 재난 스릴러의 요소와 공상 과학 이야기를 혼합하려고 시도했다. 제라드 버틀러와 짐 스터게스를 포함한 많은 출연진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는 비평가들의 호평 속에서 어려움에 직면했다.
주목할 만한 비판의 지점 중 하나는 영화의 형식적인 줄거리와 재난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진부한 표현에 대한 의존이었다. 세계적인 기상 재앙의 위협을 중심으로 한 이 이야기는 영웅이 세상을 구하기 위해 시간과 싸우는 익숙한 패턴을 따라갔다. 일부 비평가들은 이 영화가 종종 스펙터클에 의존하는 장르에 신선하고 혁신적인 요소를 도입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다고 느꼈다.
게다가, 《지오스톰》은 특수 효과의 실행으로 인해 비판에 직면했다. 재난 영화는 종종 시각적으로 놀랍고 몰입도 높은 시퀀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일부 시청자와 비평가들은 《지오스톰》에서 CGI에 중점을 둔 장면들이 사실성이 부족하거나, 어떤 경우에는, 터무니없는 것에 가깝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그 영화는 재미있는 요소들에 대해 약간의 찬사를 받았다. 보편적으로 찬사를 받지는 못했지만, 제라드 버틀러의 연기는 일부 사람들에 의해 주인공 역할에 카리스마의 수준을 더해주는 것으로 인정받았다. 극한의 날씨 상황과 고난도의 줄거리를 묘사한 그 영화의 세계적인 규모는 액션이 가득하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경험을 원하는 관객들에게 어필했다.
재난 영화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지오스톰》의 국제 시장에서의 반응은 다양했다. 액션과 특수 효과에 대한 강한 관심을 가진 지역의 일부 관객들은 이 영화가 즐거운 영화적 경험이라고 생각했다. 잠재적인 기상 재해라는 세계적인 주제와 그것을 피하기 위한 협력적인 노력은 세계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영화는 또한 다른 문화적 맥락에서 관객들과 공감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일부 국제 시장은 이 영화의 극한 날씨 묘사와 그것들을 관련된 것보다 더 환상적으로 제어하는 기술의 사용을 발견했을 수도 있다. 게다가, 스토리텔링 스타일과 캐릭터 개발과 관련된 문화적 선호는 《지오스톰》과 같은 영화가 해외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지는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흥행 성적:
비평가들의 호평도 한 측면이지만, 《지오스톰》의 상업적인 성공 또한 고려할 가치가 있다. 그 영화는 국내외적으로 박스 오피스에서 어려움에 직면했다. 높은 제작비와 마케팅 비용은 그 영화가 재정적인 성공으로 간주되기 위해서 상당한 흥행 수익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했다. 그러나 그것은 종종 상당한 예산을 들여 재난 영화로 기대되는 블록버스터의 지위를 얻는 것에는 실패했다.
문화 및 장르 고려 사항:
재난 영화의 수신은 종종 관객의 기대와 문화적인 영향에 달려 있다. 일부 관객들은 탈출, 스릴 넘치는 액션 시퀀스, 그리고 화려한 영상을 추구하기 위해 이 영화들에 접근하고, 그들은 격식을 차리는 스토리텔링을 더 관대하게 받아들인다. 다른 관객들은 장르 안에서 더 미묘한 이야기나 독특한 관점을 찾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국내적으로 부정적인 평가와 다소 긍정적인 평가가 혼재되면서, 《지오스톰》은 어려운 수용에 직면했다. 국제적으로, 그것의 매력은 다양했고, 그 영화는 상당한 흥행 성공을 거두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재난 영화의 본질은 종종 기대되는 스펙터클을 전달하는 것과 설득력 있는 서사를 제공하는 것 사이의 균형을 포함하고, 《지오스톰》이 관객과 비평가들 사이에 그 균형을 맞추는데 성공했는지에 대한 의견들이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