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거리
《인 더 하이츠》 이야기는 주로 앤서니 라모스가 연기한 카리스마 넘치는 보데가 주인 우스나비 데 라 베가(앤서니 라모스)의 삶에 초점을 맞춰 뉴욕의 활기찬 워싱턴 하이츠 인근에서 전개된다.
영화는 우스나비가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꿈을 꾸는 도미니카 공화국의 한 해변에서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가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면서 관객들은 워싱턴 하이츠로 다시 이송되는데, 워싱턴 하이츠에서는 공동체가 굳게 뭉쳐 더 나은 삶을 꿈꾸고 있다.
우스나비의 보데가는 동네의 중심지이며, 패션 디자이너 지망생인 바네사(멜리사 바레라)와의 관계가 중심이다. 우스나비는 바네사에 대한 감정을 은연중에 품고 있지만, 그의 불안감과 변화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표현을 망설인다. 한편, 커뮤니티는 우스나비의 가게에서 구매한 복권에 대한 기대로 떠들썩한데, 이 복권이 거액의 상금으로 누군가의 삶을 바꿀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서사가 전개되면서 다양한 인물들의 삶이 뒤섞이면서 꿈과 열망, 도전의 모자이크를 만들어낸다. 현지 파견 근무자 베니(코리 호킨스)는 창업을 꿈꾼다. 밝고 야심 찬 대학생 니나(레슬리 그레이스)는 공동체의 기대의 압박과 '성공 스토리'라는 무게감에 직면해 동네로 돌아온다
할머니 같은 인물이자 공동체의 기둥인 아부엘라 클라우디아(올가 메러디스)는 그녀 주변의 모든 사람들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녀의 성격은 이민자의 경험, 회복력, 가족 유대의 중요성에 대한 표상이다. 동네는 문화들의 용광로이고, 영화는 개인의 투쟁을 인정하면서 그들의 공유된 유산을 기념하면서 라틴어 공동체 내의 다양성을 아름답게 탐구한다.
《인 더 하이츠》는 단순한 꿈의 이야기가 아니라 젠트리피케이션의 도전들을 다룬다. 등장인물들은 진보가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이웃의 변화와 씨름한다. 고향감과 소속감이 워싱턴 하이츠의 진화하는 풍경과 병치되어 서사의 깊이를 더한다.
린-마누엘 미란다의 독특한 스타일이 사운드트랙에 삽입되어 뮤지컬 넘버들이 영화에 매끄럽게 녹아들어 있다. 음악은 등장인물들의 감정을 반영하여 감정적인 울림을 제공하여 스토리텔링을 강화한다. 로또 복권의 기대감을 사로잡는 '96,000'과 같은 에너지 넘치는 앙상블 곡부터 니나가 부른 "숨"과 같은 진심 어린 솔로곡까지 뮤지컬 넘버들은 영화의 감정적인 영향에 기여한다.
영화의 클라이맥스는 도시 전체의 정전의 여파를 중심으로 전개되며, 개인적인 폭로와 변신의 촉매제 역할을 한다. 등장인물들은 자신들의 두려움에 맞서고, 삶을 변화시키는 결정을 내리고, 자신들의 꿈을 추구할 힘을 찾는다. 하이츠를 떠나 새로운 삶을 추구하는 우스나비의 내적 갈등이 해결되며, 그의 캐릭터 아크에 폐쇄감을 가져다 준다.
《인 더 하이츠》는 공동체, 사랑, 그리고 자신의 꿈을 추구하는 것을 축하하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 영화는 회복력, 연대, 그리고 문화 유산의 중요성을 보여주면서, 이웃과 사람들의 본질을 아름답게 포착한다. 등장인물들이 각자의 여행을 탐색하면서, 워싱턴 하이츠의 영원한 정신과 활기찬 공동체를 강조하면서, 영화는 관람객들에게 희망을 남긴다. 전반적으로, 《인 더 하이츠》는 삶, 사랑, 그리고 아메리칸 드림의 추구의 복잡성을 기념하는 시각적으로 충격적이고 감정적으로 공명하는 뮤지컬이다.
영화적 배경
아메리칸 드림은 미국의 국가적 기풍에 깊이 뿌리 박힌 개념으로, 수세기에 걸쳐 발전해 온 일련의 이상과 열망을 대표한다. 아메리칸 드림의 정의는 변화와 해석을 거쳐 왔지만, 일반적으로 개인이 열심히 일하고 결단함으로써 번영과 성공, 그리고 상향 이동의 기회를 갖게 된다는 믿음을 내포하고 있다.
아메리칸 드림의 기원은 독립선언문에 명시된 국가의 건국 원칙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이 문서는 모든 사람에게 '삶, 자유, 행복 추구'를 포함한 양도할 수 없는 권리가 부여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이 행복 추구 개념은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할 권리와 자신의 잠재력을 성취할 권리를 강조하면서 아메리칸 드림의 초석이 되었다.
역사적으로 아메리칸 드림은 변화하는 사회경제적, 문화적 지형에 적응하며 다양한 형태로 모습을 드러냈다. 19세기 서쪽으로 확장하는 시대에 그 꿈은 종종 토지를 취득하고 경제적 독립을 달성하려는 전망을 수반했다. 1862년 토지를 경작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토지를 제공한 홈스테드법이 그 꿈에 대한 이러한 초기 해석을 예시했다.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의 산업화는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가져왔고, 아메리칸 드림을 고된 노동과 교육을 통해 상향 이동의 비전으로 만들었다. 누구나 결단과 노력을 통해 사회적, 경제적 지위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생각이 지배적인 이야기가 되었다.
20세기 중반, 세계 2차 대전이 끝난 후, 아메리칸 드림은 더 물질주의적인 차원을 띠었다. 전후 경제 호황은 증가된 주택 소유, 교육에 대한 접근, 그리고 중산층의 부상으로 이어졌다. 그 꿈은 종종 교외의 이상 – 편안한 집, 안정적인 직업, 그리고 다음 세대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는 능력 – 과 연관되었다.
그러나 아메리칸 드림에 대한 비판자들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1960년대에 민권운동이 활기를 띠면서 모든 미국인이 그 꿈을 똑같이 누릴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 분명해졌다. 인종과 성별의 차이, 경제적 불평등, 제도적 장벽 등이 많은 소외된 공동체들에게 그 꿈을 실현하는 데 방해가 되었다.
물질적 성공을 향한 끊임없는 추구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있어 20세기 후반 아메리칸 드림에 대한 인식의 변화도 있었다. 개인적 성취, 공동체 참여, 균형 잡힌 생활 방식 등 보다 다양한 열망은 반문화적 운동, 환경적 문제, 우선순위에 대한 재평가 등으로 이어졌다.
21세기 아메리칸 드림은 새로운 도전과 기회에 직면해 있다. 세계화와 기술 발전, 급변하는 경제는 일의 성격과 성공의 길을 바꾸어 놓았다. 이제 그 꿈은 경제적 번영뿐만 아니라 적응력, 창의력, 끊임없이 변화하는 풍경을 헤쳐나갈 수 있는 능력까지 아우르고 있다.
아메리칸 드림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의 중심은 소득 불평등, 양질의 교육에 대한 접근성, 의료의 경제성과 같은 문제들이다. 어떤 이들은 시스템적 장벽이 지속된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이들은 개별 기관과 회복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그 꿈의 포괄성과 접근성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2019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 팬데믹은 아메리칸 드림의 일부 측면의 취약성을 부각시켰다. 경제적 불확실성, 의료 격차, 교육에 대한 영향 등으로 기존의 불평등이 부각되었고, 사회적 우선순위에 대한 재검토를 촉발했다.
아메리칸 드림은 현대적 맥락에서 미국의 복잡한 역사와 지속적인 사회 변화를 반영하는 다면적인 개념이다. 경제적 성공뿐만 아니라 개인의 성장 추구, 사회 정의, 공동체의 공동체적 안녕 등을 포괄한다. 꿈은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힘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에 의해 형성되어 그 의미가 지속적인 탐구와 논쟁의 대상으로 남아 있음을 보장하면서 계속 진화하고 있다.
총평
존 추(Jon M. Chu) 감독이 연출하고 린-마누엘 미란다(Lin-Manuel Miranda)의 무대 뮤지컬을 기반으로 한 《인 더 하이츠》는 2021년 개봉과 동시에 국내외 평을 받았다. 이 영화는 활기찬 뮤지컬 수, 문화적 대표성 및 에너지 넘치는 공연으로 찬사를 받았지만, 원작과의 거리두기 및 편차에 대해서도 약간의 비판에 직면했다.
미국 내에서 많은 비평가들은 그 영화의 전염성 있는 에너지, 매력적인 스토리텔링, 그리고 라틴 문화의 기념에 대해 칭찬했다. 역동적인 안무와 기억하기 쉬운 곡조로 유명한 그 영화의 음악적 순서들은 특히 호평을 받았다. 등장인물들에게 진정성과 마음으로 생기를 불어넣으며, 우스나비 역의 앤서니 라모스가 이끄는 앙상블 출연진은 카리스마 있는 공연으로 찬사를 받았다.
영화는 워싱턴 하이츠 지역과 워싱턴 하이츠의 다양한 공동체에 대한 묘사를 국내외 평론가들에게 강조점으로 삼았다. 활기찬 촬영 기법과 활기찬 세트 디자인은 긴밀한 공동체의 본질을 포착하여 스토리텔링에 깊이를 더했다. 비평가들은 정체성, 가족, 이민자 경험과 같은 주제에 대한 영화의 탐구를 높이 평가하며 문화적 중요성을 인정했다.
《인 더 하이츠》의 두드러진 측면들 중 하나는 린-마누엘 미란다가 작곡한 힙합, 살사, 그리고 전통적인 브로드웨이 스타일을 매끄럽게 혼합한 음악이었다. 그 사운드트랙은 영화의 감정적인 울림에 기여하면서, 감염력 있고 기억에 남는 노래들로 기념되었다. 비평가들은 등장인물들의 감정을 전달하고 이야기를 진전시키는 데 있어서 그 음악의 중요성을 인정했다.
국제적인 면에서 이 영화는 보편적인 주제와 라틴어 경험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전 세계 관객들에게 친숙하게 만들어 찬사를 받았다. 활기찬 영상과 활기찬 춤사위는 문화적 경계를 넘어 보편적으로 매력적인 것으로 인식되었다. 다양성과 포괄성에 대한 이 영화의 축하는 전 세계 관객들에게 반향을 일으켰고, 세계적인 매력을 유지하면서도 특정 공동체의 정신을 사로잡은 성공은 찬사를 받았다.
그러나, 국가를 막론하고 일부 평론가들은 특정한 단점을 지적하였다. 한 가지 공통적인 비평은 몇 분 동안 서두르거나 필요한 전개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영화의 속도감이었다. 일부 평론가들은 특정한 부분 플롯이 등장인물들에게 더 많은 미묘한 호를 주면서 더 깊이 탐구될 수 있었다고 느꼈다.
또 다른 논의 사항은 각색의 무대 뮤지컬로부터의 일탈이었다. 어떤 이들은 새로운 관점을 가져오고 이야기를 더 많은 청중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려는 그 영화의 노력을 높이 평가한 반면, 다른 이들은 어떤 변화들이 원작의 친밀함과 감정적인 영향에서 멀어졌다고 느꼈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압도적인 공감대는 긍정적이었다. 영화의 가슴 따뜻한 이야기, 눈부신 영상, 강렬한 퍼포먼스는 관객들에게 반향을 일으키며 영화 《인 더 하이츠》를 국내외적으로 성공시켰다. 영화는 주류 영화에서 다양성과 포용성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진전으로 칭송받으며, 대형 스크린에서의 라틴 문화의 표현은 널리 찬사를 받았다.
비평가들도 미디어에서의 재현과 문화적 진정성을 둘러싼 논의가 주목을 받고 있던 시기에 개봉되었기 때문에 이 영화의 시의성을 인정했다. 《인 더 하이츠》는 진정성과 축하로 느껴지는 방식으로 라틴어 경험의 풍부함과 복잡함을 보여주며 이 대화에 긍정적인 기여를 한 것으로 여겨졌다.
결론적으로, 《인 더 하이츠》는 워싱턴 하이츠 공동체에 대한 활기찬 묘사, 전염성 있는 뮤지컬 수, 문화적 대표성으로 광범위한 찬사를 받았다. 비평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국내외적으로 이 영화의 긍정적인 반응은 뮤지컬 영화 분야에서 획기적인 작품으로서의 영향을 강조하며 주류 미디어의 다양성과 진정한 스토리텔링에 대한 논의에 기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