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거리
《위대한 개츠비》 영화는 소설과 마찬가지로 토비 맥과이어가 연기한 닉 캐러웨이가 내레이션을 맡았다. 닉은 1922년 여름 채권 사업에서 일하기 위해 롱아일랜드로 이사하는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연기한 신비한 제이 개츠비의 저택 옆에 있는 작은 집을 빌린다. 개츠비는 캐리 멀리건이 연기한 그의 잃어버린 사랑 데이지 뷰캐넌을 끌어들이기 위한 희망으로 그랜드 파티를 여는 것으로 유명하다.
닉은 그의 부유하고 수수께끼 같은 이웃들의 삶에 얽히게 된다. 조엘 에저튼이 연기하는 톰 뷰캐넌은 닉의 대학 지인으로, 데이지와 결혼한 지배적이고 부유한 남자이다. 데이지의 사촌인 엘리자베스 데비키가 연기하는 조던 베이커는 프로 골퍼이며 닉과 로맨틱하게 엮이게 된다.
개츠비의 과거는 일련의 회상을 통해 밝혀진다. 그는 제1차 세계 대전 동안 집 근처에 주둔하던 중 데이지와 사랑에 빠지는 가난한 청년 제임스 개츠로 보여진다. 개츠비는 데이지를 되찾기 위해 부를 축적하고 자신을 재창조하기로 결심한다.
이 영화는 재즈 시대의 과도한 것들을 포착하면서 개츠비의 사치스러운 파티들을 시각적으로 눈부시게 묘사한다. 이러한 흥청거림에도 불구하고, 개츠비는 축제에 거의 참여하지 않는 신비롭고 찾기 힘든 인물로 남아 있다. 이 파티들은 영화에 묘사된 사회의 피상성과 공허함을 반영하는 역할을 한다.
개츠비는 데이지와의 만남을 주선하기 위해 닉의 도움을 받아 그들의 로맨스에 다시 불을 붙이게 된다. 개츠비의 럭셔리한 라이프 스타일과 웅장한 몸짓이 데이지를 감동시키기 위해 선보이지만, 그녀의 충성심은 개츠비와 톰 사이에서 분열된 채로 남아있다. 인물들 사이의 긴장감은 고조되고, 플라자 호텔에서의 대립으로 끝이 난다.
개츠비와 톰의 갈등은 플라자 호텔에서 대치하면서 더욱 심화된다. 톰은 개츠비의 범죄적 인맥을 폭로하고 데이지의 눈에 그의 공을 돌린다. 개츠비의 진정한 사랑과 부에도 불구하고 데이지는 결국 톰과 함께 머물기를 선택하며 돈과 사회적 지위의 부패한 영향력이라는 주제를 부각시킨다.
여름이 끝나갈 무렵 비극이 닥친다. 개츠비의 고급스러운 차를 몰고 가던 데이지는 우연히 이슬라 피셔가 연기한 톰의 내연녀 머틀 윌슨을 들이받아 죽인다. 개츠비는 데이지를 보호하기 위해 자신을 책임지고 속임수와 배신의 그물에 얽히게 된다. 비탄과 분노에 휩싸인 제이슨 클라크가 연기한 머틀의 남편 조지는 개츠비를 죽이고 자신을 죽인다.
비극의 후유증은 닉이 일어난 사건들을 되돌아보면서 전개된다. 개츠비의 장례식은 그의 삶에서 관계의 피상성을 부각시키면서 드문드문 참석한다. 닉은 이스트코스트 엘리트들의 퇴폐와 도덕적 부패에 환멸을 느끼고, 과잉과 환상의 세계를 뒤로한 채 중서부로 돌아가는 것으로 영화는 마무리된다.
바즈 루어만 감독의 연출은 시각적으로 화려하고 양식화된 미학으로 영화에 영향을 미친다. 활기찬 색상, 정교한 의상, 그리고 현대 음악의 사용은 시대 설정에 현대적인 감각을 더한다. 데이지 선착장 끝에 있는 상징적인 녹색 빛과 같은 상징성이 시각적으로 강조되며 영화의 주제적 깊이에 기여한다.
요약하자면, 바즈 루어만의 《위대한 개츠비》각색은 F. 스콧 피츠제럴드의 고전 소설에 대한 시각적으로 충격적이고 현대적인 해석이다. 이 영화는 화려함과 도덕적 타락을 배경으로 사랑, 부, 아메리칸 드림의 주제들을 탐구하면서 명량 20대의 본질을 포착한다. 근원적인 내용에 충실하면서도, 루어만의 해석은 비극과 환멸에 대한 이 시대를 초월한 이야기에 현대적이고 시각적으로 사치스러운 차원을 더한다.
영화적 배경
금빛 시대로 일컬어지는 1900년대 초 뉴욕 상류층의 삶은 전례 없는 부와 풍요로움, 그리고 사회 변혁으로 특징지어졌다. 이 시기는 대략 1870년대부터 1900년대 초에 이르기까지 산업화와 기술 발전, 그리고 엄청난 경제 성장을 이룩했다. 사치스러운 삶을 영위하던 상류층은 사업가, 금융가, 그리고 막대한 재산을 상속받은 사람들이었다.
경제적 번영:
금빛 시대는 주로 산업화와 사업의 확장에 의해 주도된 비할 데 없는 경제적 번영의 시대였다. 존 D. 록펠러, 앤드류 카네기, 그리고 J.P. 모건과 같은 선견지명 있는 인물들은 석유, 철강, 그리고 금융과 같은 산업들을 통해 막대한 부를 축적했다. 상류층은 전례 없는 수준의 풍요와 탐닉을 누리면서 이 경제 호황으로부터 상당한 혜택을 받았다.
사회 계층:
상류층의 삶은 엄격한 사회적 위계질서에 의해 결정되었다. 상위에는 여러 세대에 걸쳐 부를 축적한 '올드머니' 가문들이 있었다. 이 가문들은 애스터나 밴더빌트 같은 유명 인사들과 관련이 있었다. 최근에 사업이나 산업을 통해 부를 축적한 개인들로 구성된 '뉴머니' 계급은 기존 엘리트들 사이에서 사회적 수용을 추구했다. 이러한 위계질서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사교 행사, 클럽, 독점적 모임이었다.
사치스러운 생활 방식:
상류층은 웅장한 저택, 호화로운 사유지, 사치스러운 파티로 특징지어지는 호화로운 삶의 양식에 빠졌다. 5번가를 따라 있는 밴더빌트 저택과 같은 저택들은 부와 사회적 지위의 상징이 되었다. 이 거주지들은 훌륭한 예술품, 호화로운 가구, 그리고 그 시대의 최신 기술 혁신들로 장식되었다. 밴더빌트 무도회와 같은 사치스러운 파티와 사교 행사들은 상류층의 사회 달력에 필수적이었다.
패션 및 에티켓:
패션은 상류층 삶의 중요한 측면이었다. 남성들은 맞춤 정장과 모자를 착용한 반면, 여성들은 정교한 드레스와 사치스러운 모자를 착용했다.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행동을 지배하는 일련의 규칙들과 함께 사회적 에티켓이 엄격하게 준수되었다. 상류층이 그들의 부를 과시하고 사회적 지위를 세련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무도회, 저녁 식사, 그리고 애프터눈 티가 흔했다.
레저 활동:
상류층은 자신의 지위와 관심사를 반영한 다양한 여가 활동을 했다. 요트, 경마, 폴로 등이 인기 있는 여가 활동이었다. 로드아일랜드주의 뉴포트는 엘리트들의 여름 휴양지가 되어 뉴포트 재즈 페스티벌과 같은 대규모 행사를 열었다. 또한 상류층은 예술을 후원하고 문화 시설과 개인 소장품을 지원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교육 및 문화 활동:
상류층 구성원들은 교육과 문화적 세련미를 강조했다.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 같은 아이비리그 대학들은 엘리트들이 선택하는 기관이 되었다. 상류층은 문화기관을 후원하고 설립하여 박물관, 극장, 도서관의 발전에 기여했다. 이러한 지적 추구는 정교함과 차별성의 표시로 여겨졌다.
자선과 사회적 책임:
상류층은 사회적 책임감을 느끼고 자선 활동에 참여했다. 앤드루 카네기와 같은 저명한 자선가들은 공공 도서관, 박물관, 교육 기관 등을 설립하는 데 자금을 지원했다. 자선 활동은 사회에 환원하는 수단이기도 했지만, 상류층의 사회적 지위를 공고히 하는 역할도 했다.
과제 및 비판:
그들의 부유함에도 불구하고, 상류층은 비판과 도전에 직면했다. 커지는 빈부의 경제적인 차이는 사회적인 불안과 노동 파업으로 이어졌다. 잡동사니 링컨 스티븐스와 같은 언론인들을 포함한 비평가들은 사회의 부패와 불평등을 폭로했고, 상류층에 대한 더 많은 조사로 이어졌다.
레거시 및 전환:
금빛 시대는 미국 사회의 변혁을 위한 토대가 되었다. 이 시대의 과잉과 격차는 결국 정치 사회 개혁과 사회 개혁으로 특징지어지는 진보 시대에 기여할 것이다. 상류층의 삶은 유동성을 특징으로 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국가의 사회적 긴장과 모순을 반영하기도 했다.
요약하면, 1900년대 초 뉴욕 상류층의 삶은 전례 없는 부와 화려함, 그리고 엄격한 사회적 위계질서에 의해 결정되었다. 금화시대의 엘리트들은 사치스러운 삶의 방식을 즐겼고, 문화적 활동에 참여했으며, 당시의 문화적 지형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러나 이 시대에는 사회적, 경제적 격차도 존재했고, 이로 인해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졌고, 결국에는 사회 전반의 변화를 초래했다.
총평
바즈 루어만 감독이 연출하고 2013년에 개봉한 《위대한 개츠비》는 국내외적으로 폭넓은 평을 얻었다. F. 스콧 피츠제럴드의 고전 소설을 각색한 이 영화는 스타일화된 비주얼과 현대적인 사운드트랙, 그리고 원작의 재해석으로 인해 상당한 기대와 논의를 불러일으켰다. 다음은 시각적으로 화려한 영화적 노력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포착하면서 국내외 리뷰를 요약한 것이다.
할리우드 리포터는 루어만의 대담하고 시각적으로 놀라운 접근법에 찬사를 보내며, 이 영화가 명량 20대의 화려함과 퇴폐를 포착했다고 언급했다. 평론은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제이 개츠비 묘사에 찬사를 보내며, 그의 카리스마와 깊이를 강조했다. 그러나, 그것은 이 영화의 스타일리시한 선택이 모든 관객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지는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했다.
버라이어티는 고전 이야기에 현대 관객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면서 현대적인 감성을 불어넣는 루어만의 능력을 칭찬했다. 그 리뷰는 그 영화의 에너지, 음악, 그리고 특히 데이지 뷰캐넌 역의 디카프리오와 캐리 멀리건 출연진의 연기를 칭찬했다. 그러나 그것은 그 영화의 스타일이 그 이야기의 감정적인 핵심을 무색하게 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뉴욕 타임즈는 이 영화의 시각적인 화려함은 인정하지만 피츠제럴드의 소설에 대한 충실성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입장을 표명하며 엇갈린 평을 제공했다. 이 공연들을 감상하면서 리뷰는 특히 3D 효과의 사용에 있어서 이 영화의 과도함이 이야기의 감정적인 깊이로부터 멀어졌다고 주장했다. 각색의 현대적인 사운드트랙 또한 논쟁의 지점이었다.
엔터테인먼트 위클리는 그 영화의 원천 소재에 대한 활기차고 상상력 있는 해석에 대해 칭찬했다. 개츠비로서의 디카프리오의 연기는 호평을 받았고, 그 리뷰는 재즈 시대의 정신을 사로잡는 그 영화의 능력을 높이 평가했다. 그러나, 그 영화의 속도와 스타일리시한 선택에 의해 야기될 수 있는 잠재적인 집중력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다.
로스앤젤레스 타임즈는 분열적이기는 하지만 전통적인 각색의 바다에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것으로 묘사된 루어만의 독특한 감독 스타일을 강조했다. 리뷰는 특히 닉 캐러웨이 역의 토비 맥과이어의 연기와 영화의 몰입도를 높이 평가했다. 그러나 영화가 원작 소설의 순수주의자들에게 매력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했다.
가디언지의 리뷰는 루어만의 대담한 비전과 그 시대의 과도함을 포착하는 영화의 능력을 칭찬했다. 그 시각적인 스펙터클은 디카프리오의 강렬한 연기와 함께 찬사를 받았다. 그러나, 그 영화의 섬세함의 부족과 소설의 미묘한 인물 탐구로부터의 이탈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다.
텔레그래프는 긍정적인 리뷰를 제공하며 영화의 에너지, 스타일, 주연 배우들 간의 케미스트리를 칭찬했다. 현대 음악을 특징으로 하는 사운드트랙은 영화의 현대적인 매력을 더하는 대담한 선택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일부 국내 리뷰와 유사하게 영화가 소설의 감정적 깊이에서 벗어나는 것에 대한 의구심이 있었다.
시드니 모닝 헤럴드는 루어만의 독특한 영상 스타일과 고전 작품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으려는 이 영화의 야심 찬 시도에 대해 찬사를 보냈다. 특히 디카프리오의 공연들은 찬사를 받았지만, 그 리뷰는 이 영화의 지나친 접근법이 모든 관객들에게 반향을 일으키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했다.
인디펜던트의 리뷰는 그 영화의 시각적인 재능과 고전 이야기에 대한 현대적인 해석에 감탄을 표현했다. 현대 음악과 시대 음악을 혼합한 사운드트랙은 성공적인 요소로 강조되었다. 그러나, 그 영화가 소설의 미묘함과 등장인물들의 감정적인 복잡성을 가릴 수 있는 잠재력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다.
타임스 오브 인디아의 리뷰는 그것을 시각적 향연이라고 부르며, 그 영화의 웅장함과 화려함을 높이 평가했다. 디카프리오의 연기는 찬사를 받았고, 그 영화의 현대적인 사운드트랙은 신선한 반전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리뷰는 그 영화의 양식화된 접근 방식이 피츠제럴드의 소설의 충실한 각색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국내외 리뷰에서 반복되는 주제는 시각적으로 화려한 스타일이었다. 많은 이들이 루어만의 대담한 비전과 현대적인 해석을 칭찬한 반면, 일부 비평가들은 스타일에 대한 영화의 강조가 피츠제럴드 소설의 감정적 깊이를 무색하게 할 수도 있다고 느꼈다.
현대 음악을 특징으로 하는 현대 사운드트랙의 사용은 많은 리뷰에서 논의의 지점이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현대 관객과 연결시킨 신선하고 효과적인 선택이라고 보았고, 다른 사람들은 그것이 소설의 진정한 재즈 시대 분위기와 다르다고 느꼈다.
제이 개츠비 역의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연기는 국내외 평 모두에서 폭넓은 호평을 받았다. 주연 배우들, 특히 디카프리오와 캐리 멀리건의 호흡은 종종 강점으로 부각되었다.
대담한 비주얼과 양식화된 스토리텔링으로 특징지어지는 바즈 루어만의 감독 스타일은 분열을 초래하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어떤 이들은 그것을 신선한 공기의 호흡이라고 칭찬하는 반면, 다른 이들은 그것이 더 관습적인 각색을 추구하는 시청자들을 소외시킬 수 있다고 느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몇몇 평론가들은 스타일, 사운드트랙, 그리고 이야기 해석의 측면에서 피츠제럴드의 소설로부터 이 영화의 출발에 주목했다. 몇몇은 현대적 접근법을 높이 평가했지만, 다른 이들은 현대적 접근법을 높이 평가했다
이 영화는 원작에 존재하는 등장인물과 주제에 대한 미묘한 탐구를 잠재적으로 희석시킨다고 비판했다.
결론적으로, 《위대한 개츠비》는 이 영화의 양극화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리뷰를 만들어냈다. 많은 사람들이 바즈 루어만의 대담한 영상 스타일, 현대적인 사운드트랙, 그리고 출연진의 연기를 칭찬한 반면, 일부 비평가들은 F. 스콧 피츠제럴드의 고전 소설의 감정적 깊이와 미묘함을 무색하게 하는 이 영화의 잠재력에 대해 우려를 표현했다. 이 영화의 전통적인 각색으로부터의 이탈과 현대적인 재해석은 관객과 비평가들 사이의 논쟁에 불을 붙였고, 시대를 초월한 이야기에 대한 독특한 접근법으로 계속 분석되고 감상되는 주목할 만하고 논의된 영화 작품으로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