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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즈 그레이트 앤드 파워풀》줄거리, 영화적 배경, 총평

by Movie Palette 2023. 12. 1.

영화 "오즈 그레이트 앤드 파워풀"의 한 장면, 오즈(제임스 프랭코)와 테오도라(밀라 쿠니스)가 에메랄드 도시로 향하고 있다.

줄거리

《오즈 그레이트 앤드 파워풀》 영화는 오즈의 마법사의 기원 이야기를 다룬다. 제임스 프랑코, 밀라 쿠니스, 레이첼 와이즈, 미셸 윌리엄스가 주연을 맡은 이 영화는 마법의 나라 오즈로의 시각적으로 놀라운 여행이다.

이야기는 세피아 톤의 1905년 캔자스 주에서 소규모 마술사이자 순회 서커스단에서 일하는 사기꾼 오스카 디그스(제임스 프랭코)를 소개하며 시작된다. 오즈라는 별명을 가진 그는 매력적이지만 도덕적으로 모호한 인물로 묘사되며 원대한 환상이 그의 불안정함과 이루지 못한 꿈을 감춘다. 오스카의 주요 동기는 위대함과 인정에 대한 욕망이다.

분노에 찬 서커스단의 악당으로부터 아슬아슬하게 도망친 후, 토네이도가 열기구를 타고 오즈를 휩쓸어간다. 영화가 시각적으로 매혹적인 세계로 바뀐 것은 단색의 캔자스 세계에서 활기차고 다채로운 오즈의 땅으로 옮겨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착륙하자마자 오스카는 친절하고 순진한 마녀 테오도라(밀라 쿠니스)를 만나게 되는데, 테오도라는 사악한 마녀의 횡포로부터 이 땅을 해방시켜줄 운명의 예언된 마법사라고 믿는다. 권력과 부의 전망에 이끌려 오즈의 정치 지형의 복잡함을 모른 채 오즈의 오해를 불러일으킨다.

테오도라와 함께, 오스카는 사악한 마녀를 무찌른 것에 대한 큰 보상을 약속하며, 오즈의 권력의 중심지인 에메랄드 시티로 여행을 시작한다. 그 길에서, 그 두 명은 도움이 되는 날아다니는 원숭이 핀리 (자크 브래프)를 만나고, 오스카의 모험에서 둘 다 필수적인 동반자가 되는 부서진 차이나 걸 (조이 킹)을 만난다.

에메랄드 도시에 도착한 오스카는 진정한 통치자가 없는 상태에서 에메랄드 도시의 수호자 역할을 하는 아름답지만 단호한 에바노라(레이첼 바이스)를 소개받는다. 에바노라는 오스카에게 그 예언을 알리고 그에게 어둠의 숲에 사는 사악한 마녀와 맞서도록 지시한다.

오스카는 이 임무를 수행하면서 착한 마녀 글린다(미셸 윌리엄스)를 만나게 되는데, 그는 처음에 그의 의도에 회의적다. 하지만 글린다는 오스카의 선함에 대한 잠재력을 확신하게 되고, 그가 오즈에서 갈등의 실체를 깨닫도록 돕는다.

줄거리가 전개되면서 오스카는 오즈에서 벌어지는 정치적 조작들을 발견하고 배신과 예상치 못한 동맹을 맺는다. 테오도라가 상심한 후 사악함으로 추락하면서 그녀는 상징적인 서부의 사악한 마녀로 변모하고, 선과 악의 기후적 대립의 장을 마련한다.

에바노라의 실체가 드러나면서 그녀를 갈등의 많은 부분을 조종하는 세력으로 노출시킨다. 변화하는 충성심과 인물들의 개인적 성장은 구원이라는 가장 중요한 주제와 선택의 힘에 기여한다.

영화는 글린다가 이끄는 선의 힘과 사악한 마녀와 그녀의 수하들이 이끄는 악의 힘 사이의 서사시적인 전투를 향해 나아간다. 전투 시퀀스는 바움의 환상적인 우주의 본질을 포착하면서 시각적으로 화려하고 컴퓨터 그래픽이 향상된 영화의 세계를 보여준다.

마법사로서의 자신의 역할을 이제 완전히 받아들인 오스카는 사악한 마녀와 그녀의 강력한 군대에 맞서기 위해 환상가로서의 자신의 기술을 사용한다. 등장인물들이 그들의 과거와 그들의 행동의 결과들과 씨름하기 때문에, 그 갈등은 신체적인 것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것이기도 하다.

갈등의 해결은 등장인물들에게 구원, 용서, 그리고 자기 발견의 순간들로 이어진다. 이제 오즈의 대제이자 강력한 인물로 인정받는 오스카는, 지배자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마법의 땅에 남기로 결정한다. 오즈에게 평화를 되찾아준 글린다는, 자신의 여정의 중요성을 인정하며 오스카에게 작별을 고한다.

영화는 오스카가 캔자스로 풍선을 타고 돌아오면서 변화되고 번영하는 오즈를 뒤로 한 채 마무리된다. 친숙한 '오즈의 마법사' 이야기의 등장인물들에게 영향을 미친 오즈에서의 오스카의 행동의 폭로는 더 넓은 오즈 신화에 향수와 연결성을 더한다.

《오즈 그레이트 앤드 파워풀》은 구원, 자기 발견, 그리고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한 주제들을 탐구한다. 그 이야기는 진정한 위대함이 외부 권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내적 선함을 받아들이고 다른 사람들에게 이익이 되는 선택을 하는 데 있다는 생각을 강조한다.

시각적으로, 이 영화는 1939년 '오즈의 마법사' 영화의 테크니컬 컬러의 탁월함에 경의를 표하는 동시에 현대 CGI 기술을 접목시켜 시각적으로 놀랍고 몰입감 있는 세계를 창조한다. 단색의 캔자스와 활기찬 오즈의 풍경 사이의 대조는 이야기의 마법적이고 환상적인 요소를 강화한다.


《오즈 그레이트 앤드 파워풀》에 대한 비판적인 반응은 엇갈렸다. 이 영화는 시각적 효과, 제작 디자인, 주요 출연진의 연기로 찬사를 받은 반면, 일부 비평가들은 이야기의 깊이와 캐릭터 개발의 단점에 주목했다. 판타지 장르의 특정 관습에 대한 이 영화의 고수와 컴퓨터 그래픽 효과에 대한 의존도는 일부 평론가들에게 논쟁의 지점이었다.

그러나, 이 영화의 흥행과 L. Frank Baum의 오즈 우주의 정신을 사로잡는 능력은 전반적인 영향에 기여했다. 그것은 오즈의 영화적 탐험에 주목할 만한 추가물로 남아있고, 시대를 초월한 고전 "오즈의 마법사"의 서막 역할을 한다

결론적으로, 《오즈 그레이트 앤드 파워풀》은 사랑 받는 '오즈의 마법사' 이야기의 전편 역할을 하는 시각적으로 매혹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이야기를 엮는다. 영화는 바움의 문학 창작의 유산에 경의를 표하면서 상징적인 마법사의 기원을 탐구하고 매혹적인 오즈의 세계에 신세대를 소개한다. 소규모 마술사에서 위대하고 강력한 마법사로 가는 오스카 디그스의 여정은 자기 발견, 구원, 무지개 위 땅의 영원한 마법 중 하나이다.

영화적 배경

'오즈의 마법사'는 몇 세대에 걸쳐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시대를 초월하고 상징적인 작품이다. 어린이 소설로 시작된 이 작품은 문학과 영화에서 가장 유명하고 지속되는 이야기 중 하나로 진화했다. 책으로서의 시작, 무대로의 여정, 그리고 전설적인 1939년 영화 각색으로의 변화를 다루면서 '오즈의 마법사'의 배경을 자세히 살펴보자.

1. 오즈의 마법사 (1900):
'오즈의 마법사'는 L. Frank Baum이 쓰고 W. W. Denslow가 삽화를 넣은 소설이다. 1900년에 출판된 이 소설은 결국 총 14편의 소설을 포함하게 될 Baum의 오즈 시리즈의 시작을 알렸다. 이 이야기는 사이클론을 타고 오즈의 마법의 나라로 휩쓸린 후, 캔자스로 돌아가는 길을 찾기 위해 오즈의 마법사의 도움을 찾기 위해 에메랄드 시티로 여행을 떠나는 도로시 게일이라는 어린 소녀의 모험을 따라간다.

'오즈의 마법사'는 동화와 희곡을 쓰는 데 배경을 둔 바움의 영감을 여러 출처에서 끌어냈다. 이야기의 환상적인 요소에는 동화, 신화, 바움 자신의 상상력이 영향을 미쳤다. 또한 자기 발견, 우정,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힘은 자신에게 있다는 생각 등의 주제가 소설에 포함되었다.

도로시, 허수아비, 양철나무꾼, 그리고 겁쟁이 사자를 포함하여, 책에 소개된 등장인물들은 아동문학의 상징적인 인물들이 되었다. Denslow의 기발한 삽화와 결합된, 바움의 이야기 전개는 그 책의 즉각적인 성공과 인기에 기여했다.

2. 오즈 시리즈:
'오즈의 마법사'의 성공 이후, 상상력이 풍부한 등장인물들과 장소들로 가득 찬 활기차고 확장된 우주를 만들면서, 바움은 계속해서 추가적인 오즈 책들을 썼다. 속편들 중 일부는 다른 것들 중 '오즈의 놀라운 땅', '오즈의 오즈마', '오즈의 에메랄드 시티'를 포함한다. 그 시리즈는 아동 문학의 주요한 부분이 되었고, 오즈 우주의 미래의 각색과 해석을 위한 기초를 닦았다.

변덕스럽고 포괄적인 것이 특징인 바움의 스토리텔링 스타일은 독자들에게 반향을 일으켰고, 오즈 시리즈는 20세기 초반 내내 인기를 유지했다. 1919년 바움이 사망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작가들은 계속 오즈 책을 쓰며, 바움이 창조한 마법의 세계의 영원한 유산에 기여했다.

3. 스테이지 적응:
일찍이 1902년, '오즈의 마법사'가 출판된 지 2년 만에, 그 이야기는 음악적인 축전의 형태로 무대에 올랐다. '오즈의 마법사'라는 제목의 각색은 바움이 직접 썼고 정교한 세트와 연극적 효과가 특징이었다. 그것은 소설에서 크게 벗어났지만, 그것은 수년에 걸쳐 그 이야기가 다양한 무대 연출로 변화하는 선례를 만들었다.

'오즈의 마법사'의 무대 각색은 바움의 원작과 1939년 인기 영화의 요소를 통합한 다른 제작으로 계속 진화했다. 이러한 각색은 관객들에게 사랑 받는 캐릭터들의 라이브 공연을 소개하고 이야기의 환상적인 요소들에 대한 창조적인 해석을 가능하게 했다.

4. 1939년 영화 각색:
'오즈의 마법사'는 다양한 형태로 성공을 거두었지만, 1939년 영화 각색의 개봉으로 상징적인 지위를 얻었다. 빅터 플레밍이 감독하고 메트로 골드윈 메이어(MGM)가 제작한 이 영화는 바움의 마법 같은 세계에 생생한 테크니컬러로 생동감을 불어넣었다.

주디 갈랜드가 도로시 역으로 출연한 이 영화는 소설의 기본 줄거리를 따르지만 기억에 남는 노래를 포함하여 그것의 정체성에 필수적인 요소를 추가적으로 포함시켰다. 주디 갈랜드가 부른 '오버 더 레인보우'는 희망과 꿈의 노래가 되었고 아카데미 최우수 원곡상을 수상했다.

그 영화의 캐스팅은 허수아비 역의 레이 볼거, 양철맨 역의 잭 헤일리, 겁쟁이 사자 역의 버트 라, 그리고 마법사 역의 프랭크 모건을 포함했다. 그 공연들은 그 당시 혁신적인 특수 효과와 결합되어 그 영화의 성공과 지속적인 매력에 기여했다.

1939년 각색된 '오즈의 마법사'는 시각적 스펙터클, 상상력 있는 스토리텔링, 그리고 문화적 영향으로 유명하다. 획기적인 특수 효과의 사용과 함께 세피아 톤의 캔자스 세계에서 오즈의 활기찬 색상으로의 전환은 모든 연령대의 관객들에게 반향을 불러일으키는 영화적 경험을 창조했다.

5. 문화적 영향과 유산:
'오즈의 마법사' (1939)는 대중문화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겼다. 그것은 영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영화들 중 하나로 자주 인용되고 사랑 받는 고전으로 남아 있다. 영화에서 색채의 사용, 특히 흑백에서 테크니컬러로의 전환은 영화 제작에 있어서 획기적인 순간이 되었다.

기술적인 성취를 넘어, 자기 발견, 우정, 그리고 상상력의 변화하는 힘이라는 영화의 주제들이 그것의 지속적인 매력에 기여해 왔다. 도로시와 그녀의 동료들을 포함한 등장인물들은 스토리텔링에 있어서 전형적인 인물들이 되었다.

도로시가 캔자스로 돌아가기 위해 루비색 슬리퍼를 함께 클릭하면서 내뱉은 "집 같은 곳은 없다"는 말은 영화 역사상 가장 잘 알려진 대사 중 하나가 되었다. 도로시의 여정이 지닌 상징성과 마음이 있는 곳이 집이라는 그녀의 깨달음은 수 세대에 걸쳐 관객들에게 반향을 일으켰다.

6. 적응 및 분사:
1939년 이후 수십 년 동안 오즈의 마법사는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로 계속 각색되었다. 애니메이션, 무대 연출, 텔레비전 스페셜, 그리고 심지어 '오즈로의 귀환' (1985)이라는 제목의 속편이 오즈 우주를 확장시켰다. 각각의 각색은 오즈의 마법사를 시대를 초월한 고전으로 만든 핵심 주제들을 유지하면서 바움의 원작에 대한 독특한 해석을 제공했다.

7. 문학과 학술탐구:

'오즈의 마법사'는 또한 문학적 분석과 학문적 탐구의 주제가 되어왔다. 학자들과 비평가들은 그 소설의 주제, 상징성 그리고 문화적인 중요성을 검토해왔다. 그 작품은 포퓰리즘 운동과 더 나은 미래에 대한 추구를 포함하여, 바움의 시대의 정치적인 그리고 사회적인 문제들에 대한 우화로 해석되어 왔다.

아동문학의 보다 넓은 맥락에서 도로시의 여성 주인공으로서의 성격과 재현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집중되어 왔다. 바움의 상상력 있는 세계 구축과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어필하는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그의 능력은 학문적 논의의 대상이 되어 왔다.

결론적으로, '오즈의 마법사'는 스토리텔링의 지속적인 힘에 대한 증거이다. 바움의 원작 소설부터 상징적인 1939년 영화 그리고 그것의 후속작들까지, 그 작품은 그것의 문학적인 기원을 뛰어넘어 문화적인 현상이 되었다. 그것의 활기찬 캐릭터들과 시대를 초월한 교훈을 가진 마법의 나라 오즈는 계속해서 관객들을 사로잡고 우리에게 집, 우정, 그리고 자기 발견의 여정의 중요성을 상기시킨다.

총평

2013년 개봉한 샘 레이미 감독의 판타지 어드벤처 영화 《오즈 그레이트 앤드 파워풀》이다. 프랭크 바움(L. Frank Baum)의 고전 소설 '오즈의 마법사'의 속편이자 1939년 상징적인 영화 각색에 경의를 표한 이 영화는 국내외에서 다양한 평가를 받았다. 제임스 프랑코(James Franco), 밀라 쿠니스(Mila Kunis), 레이첼 바이스(Rachel Weisz), 미셸 윌리엄스(Michel Williams)가 주연을 맡은 이 영화는 오즈의 마법사의 기원 이야기를 제공하고 수 세대에 걸쳐 관객을 사로잡은 마법의 세계를 탐험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미국에서 《오즈 그레이트 앤드 파워풀》은 비평가들과 관객들로부터 엇갈린 평가를 받았다. 그 영화의 시각적인 스펙터클, 복잡한 세트 디자인, 그리고 특수 효과들은 널리 찬사를 받았다. 3D 기술의 사용과 함께, 오즈의 나라의 활기차고 환상적인 풍경들은 시각적으로 놀라운 영화적 경험에 기여했다.

결국 오즈의 마법사가 될 주인공 오스카 디그스 역을 맡은 제임스 프랑코의 연기는 다양한 의견을 이끌어냈다. 프랑코의 카리스마 있고 유머러스한 캐릭터 소화력을 높이 평가한 비평가들도 있었고, 그의 연기가 일관성이 없거나 깊이가 부족하다고 평가한 비평가들도 있었다.

테오도라 역의 밀라 쿠니스, 에바노라 역의 레이첼 와이즈, 그리고 글린다 역의 미셸 윌리엄스를 포함한 조연출들은 엇갈린 평가를 받았다. 일부 비평가들은 그 공연을 칭찬한 반면, 다른 비평가들은 특정한 등장인물들이 발달이나 뉘앙스가 부족하다고 느꼈다.

1939년 고전과 비교하여, 그 영화의 더 현대적이고 시각적으로 역동적인 영화 제작 스타일에 대한 고수는 긍정적인 반응과 부정적인 반응을 둘 다 얻었다. 원작과 영화의 순수주의자들이 그것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고 전편의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한 반면, 일부는 현대적인 접근 방식을 인정했다.

마법사의 기원을 탐구하고 새로운 등장인물을 소개하는 이야기 구조에 대해서는 다양한 평가를 받았다. 어떤 사람들은 오즈 우주에 대한 신선한 해석을 높이 평가했고, 어떤 사람들은 어떤 요소들이 기존의 전통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엇갈린 평에도 불구하고, 《오즈 그레이트 앤드 파워풀》은 국내 박스오피스에서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시각적으로 호소력 있는 요소들과 사랑받는 오즈의 세계로 돌아가는 매력은 원작의 관객들, 특히 가족들과 팬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는 데 기여했다.

국제적으로 이 영화는 오즈의 유산에 익숙한 관객들에게 반향을 일으키며 전반적으로 선전했다. 오즈의 시각적인 화려함과 마법 같은 풍경은 전 세계 관객들에게 어필했고, 이 영화의 국제적인 흥행 성적은 미국 국경을 넘어선 인기를 반영했다.

국제적인 반응은 영화의 시각적 효과, 세트 디자인, 오즈의 땅의 창의적인 묘사를 칭찬하며 국내적으로 표현된 정서의 일부를 반영했다. 엇갈린 평가를 받은 제임스 프랑코의 연기는 일반적으로 유능한 것으로 간주되었으며 조연출들은 전체적인 스펙터클에 대한 기여를 인정받았다.

문화적 뉘앙스와 지역 간 스토리텔링 선호의 차이가 국제 관객들의 영화 인식에 영향을 미쳤다. 어떤 지역은 영화의 현대적 접근 방식과 원천 자료로부터의 편차를 수용한 반면, 다른 지역은 이러한 선택에 더 비판적이었다.

《오즈 그레이트 앤드 파워풀》에 대한 비판적인 분석은 종종 영화의 시각적 미학, 서사적 선택, 공연, 그리고 더 넓은 오즈 신화와의 연관성을 포함한 몇 가지 주요 측면에 초점을 맞추었다.

시각적 미학: 영화의 시각적 미학은 비평가들 사이에서 논의의 초점이었다. 오즈의 환상적인 풍경과 활기찬 컬러 팔레트를 만들기 위한 CGI 기술의 사용은 그것의 창조성과 현대적인 매력에 대한 찬사를 이끌어냈다. 그 영화가 캔자스의 단색 영화관에서 시각적으로 눈부신 오즈로의 전환은 영화 제작 능력의 진화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일부 비평가들은 CGI에 대한 의존이 원작 '오즈의 마법사' 영화의 실제적인 효과와 매력에서 멀어졌을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내러티브 선택과 프리퀄 요소: 마법사의 기원을 탐구하고 새로운 캐릭터를 도입하는 프리퀄을 만들기로 한 결정은 호기심과 회의감을 동시에 맞이했다. 어떤 이들은 마법사의 배경과 오즈 우주의 형성에 깊이를 제공하려는 시도를 높이 평가한 반면, 다른 이들은 캐릭터의 기원을 탐구할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특정 캐릭터를 상징적인 인물로 바꾸는 것을 포함한 영화의 내러티브 선택은 해석과 원본 자료와의 비교의 대상이 되었다.

공연: 오스카 디그스에 대한 제임스 프랑코의 묘사는 중요한 논의의 지점이었다. 일부 비평가들은 그의 연기가 매력적이고 영화의 톤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반면, 다른 비평가들은 그의 특성이 그러한 중심적인 역할에 필요한 복잡성이나 중력이 부족하다고 느꼈다. Mila Kunis, Rachel Weisz, 그리고 Michel Williams를 포함한 조연출들은 캐릭터의 깊이 있는 비평에 대한 그들의 기여에 대한 칭찬부터 다양한 의견들로 다양한 정도의 정밀한 조사에 직면했다.

오즈의 유산과의 연결: '오즈의 마법사'와 바움의 원작 소설의 영원한 유산을 감안할 때, 그 영화는 사랑 받는 1939년 각색 작품에 대한 기대와 비교에 직면했다. 다른 비평가들과 관객들은 특정한 편차와 오즈 우주의 현대화에 의문을 제기한 반면, 일부 비평가들과 관객들은 원본 자료에 대한 고개 숙여 감사했다. 오마주와 혁신의 균형을 맞추는 그 영화의 능력은 논쟁의 지점이었다.

《오즈 그레이트 앤드 파워풀》은 더 넓은 오즈의 유산을 둘러싼 논의의 한 부분으로 계속되었다. 이 영화에 대한 의견은 다양할지 모르지만, 그것의 존재는 바움의 마법 같은 세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에 기여했다. 이 영화의 재정적인 성공과 오즈 우주에 새로운 세대를 소개하는 데 있어서의 역할은 영화적인 풍경에서 그것의 자리를 굳혔다.

《오즈 그레이트 앤드 파워풀》의 개봉은 오즈를 주제로 한 각색과 프로젝트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이 영화의 성공은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에서 오즈 신화의 영원한 호소를 보여주면서, 잠재적인 속편 또는 분사에 대한 논의를 위한 길을 열었다.

결론적으로, 《오즈 그레이트 앤드 파워풀》은 국내외에서 다양한 범위의 리뷰를 이끌어냈다. 이 영화의 시각적 스펙터클, 현대적 접근, 그리고 오즈의 마법사의 기원 이야기를 제공하려는 시도는 특히 고전 이야기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원하는 관객들 사이에서 매력에 기여했다. 그러나, 몇몇 관객들은 그것의 혁신을 칭찬하고 다른 관객들은 확립된 오즈의 유산으로부터의 이탈을 비판하면서, 이 영화의 원천 자료로부터의 일탈, 서사 선택 및 공연은 다양한 의견을 낳았다.

궁극적으로, 이 영화의 유산은 오즈의 영화적 해석을 확장하고, 오즈 우주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에 기여하고, 바움의 창조의 마법에 새로운 세대를 도입하는 역할을 포함한다. 이 영화에 대한 의견은 다를 수 있지만, 오즈의 더 넓은 문화적 태피스트리 내에서 그것의 위치는 무지개 위에 있는 세계의 영원한 마법에 대한 증거로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