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거리
《링컨 뱀파이어 헌터》 영화는 역사적 소설과 판타지의 요소를 결합하여 아브라함 링컨의 삶에 대한 대안적인 해석을 제시하며 미국의 16대 대통령이 존경받는 정치가였을 뿐만 아니라 숙련된 뱀파이어 헌터였음을 암시한다.
이야기는 19세기 초 인디애나에 사는 어린 아브라함 링컨(벤자민 워커)으로 시작된다. 링컨이 어머니 낸시(로빈 맥리비)가 잭 바츠(마튼 코카스)라는 이름의 뱀파이어에 의해 살해되는 것을 목격하면서 충격적인 사건이 일어난다. 복수를 위해 링컨은 바츠를 죽이려 시도하지만 실패한다. 하지만, 그의 용기와 결단력은 링컨의 뱀파이어 사냥꾼으로서의 잠재력을 존경하는 뱀파이어 헨리 스터지스(도미니크 쿠퍼)의 관심을 끈다.
스터지스는 링컨을 자신의 밑으로 데리고 가서 뱀파이어 사냥 기술을 훈련시킨다. 링컨은 노예제도를 지원하여 식량을 위한 지속적인 인간 공급을 만들어냄으로써 미국 역사에 비밀리에 영향을 미친 뱀파이어의 존재에 대해 알게 된다. 영화는 사실과 허구의 독특한 혼합을 만들면서 이 초자연적인 이야기를 링컨 삶의 실제 역사적 사건에 엮는다.
링컨은 나이가 들면서 뱀파이어 사냥꾼으로서의 의무와 변호사, 정치인으로서의 의무 사이의 균형을 잡는다. 그는 메리 토드(메리 엘리자베스 윈스테드)와 결혼하고, 그의 정치 경력이 구체화되기 시작한다. 한편, 그는 뱀파이어를 퇴치하기 위한 탐구를 계속하고 뱀파이어의 위협이 개인의 피를 빨아먹는 사람들을 훨씬 넘어선다는 것을 발견한다; 남부 주에 기반을 둔 뱀파이어의 나라를 세우려는 강력한 뱀파이어인 아담(루퍼스 세웰)이 이끄는 원대한 계획이 있다.
미국 남북전쟁은 영화의 중추적인 배경이 되며, 이 갈등은 링컨이 뱀파이어와의 전쟁을 은폐하는 역할을 한다. 링컨은 뱀파이어들이 그들의 이익을 위해 전쟁을 연장하면서 북군과 남군 모두를 조종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노예제를 끝내기 위한 그의 헌신은 뱀파이어 위협을 파괴하려는 그의 임무와 일치한다.
영화의 클라이맥스는 인간과 뱀파이어 사이의 거대한 전투가 벌어지는 게티즈버그(Gettysburg)에서 펼쳐진다. 링컨은 무술, 은 무기, 초자연적인 능력을 결합한 대결로 이끌며 아담과 맞서게 된다. 전투는 격렬하고 링컨은 결국 아담을 물리치고 뱀파이어 위협을 종식시키고 남북전쟁에서 연합이 승리할 수 있도록 한다.
영화는 링컨의 죽음이 링컨과 스터지스 사이의 비밀스러운 협약의 일부임을 밝히며 포드 극장에서 링컨이 암살되면서 마무리된다. 링컨은 뱀파이어의 존재가 비밀로 남아 국가가 초자연적인 생명체에 대한 두려움 없이 치유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기로 선택했다.
《링컨 뱀파이어 헌터》는 복수, 희생, 그리고 통제되지 않은 힘의 결과들에 대한 주제들을 탐구한다. 그것은 미국의 가장 존경 받는 인물들 중 한 명이 초자연적인 적과 싸우는 영웅으로 재창조하는 환상적인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미국 역사의 배경을 사용한다. 그 영화는 흥미롭고 액션이 가득한 대체 버전의 사건들을 제공하면서, 역사적인 정확성과 추측을 혼합한다. 그것은 역사적인 사실을 엄격하게 따르지 않을지 모르지만, 그것은 성공적으로 공포 장르를 판타지와 모험의 요소들과 결합하는 독특하고 매력적인 이야기를 만든다.
영화적 배경
뱀파이어의 개념은 수세기와 문화에 걸친 풍부하고 다양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고대의 민속과 신화로부터 오늘날 우리가 문학, 영화, 대중문화에서 접하는 복잡하고 다양한 뱀파이어의 전통으로 진화하고 있다. 뱀파이어의 이미지는 다양한 시대와 지역의 신념, 두려움, 그리고 사회적 변화에 의해 형성된 수많은 변화를 거쳤다.
고대 민속과 신화:
흡혈귀 신화의 기원은 고대 문명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메소포타미아, 히브리어, 그리스, 로마의 민속에는 살아있는 사람의 피나 생명력을 먹고사는 악마적 실체나 영혼의 이야기가 있었다. 고대 페르시아에는, 피를 마시는 것과 연관된 악마적인 존재인 '대'가 있었다.
라미아는 그리스 신화에서 아이들의 피에 대한 끝없는 식욕을 가진 여성 악마 또는 괴물이었다. 이러한 초기 믿음은 다른 사람들의 삶의 본질을 소비함으로써 자신을 유지하는 실체 개념의 토대를 마련했다.
중세 유럽:
오늘날 우리가 흔히 이해하는 흡혈귀는 중세 동유럽에서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이 시기 흡혈귀 민속의 출현에는 선페스트, 집단 히스테리, 개인들의 의문스러운 죽음 등 다양한 요인들이 기여했다. 과학적 이해가 제한적이었던 시기에 설명되지 않은 현상들은 종종 초자연적인 설명을 낳았다.
슬라브 문화에서, 특히 현대의 세르비아와 크로아티아 지역에서, 죽음과 초자연적인 것과 관련된 영혼이나 복수자인 '노스페라투' 또는 '스트리고이'라고 알려진 생물체에 대한 믿음이 존재했다. 이 존재들은 종종 그들의 생명력을 고갈시킴으로써, 살아있는 사람들을 해치기 위해 죽음으로부터 돌아온다고 믿어졌다.
뱀파이어 히스테리에 대한 최초의 기록된 설명들 중 하나는 18세기에 동유럽에서 발생했다. '뱀파이어'라는 용어는 세르비아에서 흡혈귀 공격으로 주장되는 보고가 오스트리아 제국에 도달한 후 서유럽에서 인기를 얻었다. 이러한 보고들은 조사, 발굴, 그리고 발치된 몸이 흡혈주의의 징후를 보인다고 알려진 피터 플로고조비츠의 악명 높은 사건으로 이어졌다.
18세기와 19세기:
흡혈귀 신화는 18세기 서유럽에 흡혈귀 공포증이 퍼지면서 더욱 두드러졌다. 하인리히 오거스트 오센펠더의 시 '뱀파이어'와 존 폴리도리의 단편소설 '뱀파이어'와 같은 영향력 있는 작품들이 이 흡혈귀를 문학적인 인물로 대중화하는 데 기여했다.
하지만, 대중 문화에서 뱀파이어의 자리를 굳힌 것은 19세기 고딕 문학이었다. 존 윌리엄 폴리도리의 '뱀파이어' (1819)와 조셉 셰리단 르 파누의 '카르밀라' (1872)는 카리스마 있고 유혹적인 인물로서 뱀파이어의 주제를 탐구했고, 브람 스토커의 '드라큘라' (1897)와 같은 후대의 작품들에 영향을 미쳤다.
브람 스토커의 '드라큘라'는 흡혈귀 문학에서 정의적인 작품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현대에 흡혈귀와 관련된 많은 관습들을 확립했다. 박쥐로 변신하는 능력을 가진 트란실바니아 귀족인 드라큘라 백작은 카리스마 있고 귀족적인 흡혈귀의 본보기가 되었다. 스토커의 소설은 흡혈귀의 햇빛에 대한 혐오, 그들을 죽이기 위한 나무 말뚝의 사용, 그리고 피의 소비를 통한 그들의 불멸과 같은 생각들을 소개했다.
20세기와 그 이후:
뱀파이어 신화는 20세기에 변화하는 문화적 그리고 사회적 규범에 적응하면서 더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20세기 초, 뱀파이어의 이미지는 로맨스와 섹슈얼리티의 주제들과 얽혔다. 이 변화는 F. W. Murnau 감독의 '노스페라투' (1922)와 벨라 루고시 주연의 Tod Browning 감독의 '드라큘라' (1931)에 의해 대표적으로 보여진다.
20세기 중반에는 뱀파이어의 등장을 더 동정적이고 낭만적인 인물로 여겼다.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1976)로 시작하는 앤 라이스의 '뱀파이어 연대기' 시리즈는 뱀파이어를 감정, 욕망, 그리고 도덕적 딜레마를 가진 복잡한 등장인물로 묘사했다. 이 경향은 '잃어버린 소년들' (1987)과 "뱀파이어 학살자 버피" (1992)와 같은 작품들의 인기와 함께 세기 후반에 계속되었다.
현대의 뱀파이어 전설은 종종 판타지, 로맨스, 그리고 공포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뱀파이어는 대중 문화의 상징적인 인물이 되었습니다. '트와일라잇'의 으르렁거리는 뱀파이어부터 '우리가 그림자 속에서 하는 일'의 유머러스하고 자각적인 뱀파이어까지, 그 신화는 다양한 장르와 톤에 적응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심리적, 상징적 해석:
초자연적이고 환상적인 요소들을 넘어서, 학자들과 심리학자들은 뱀파이어 신화의 상징적인 중요성을 탐구해왔다. 몇몇 해석들은 뱀파이어가 억압된 욕망, 죽음에 대한 두려움, 또는 금지된 자의 매력을 나타낸다고 암시한다. 피를 깨물고 마시는 행위는 섹슈얼리티, 권력, 그리고 통제의 주제들과 연결되어 있다.
사회학적 맥락에서 뱀파이어 신화는 사회적 불안과 금기의 반영으로 분석되어 왔다. 불멸하고 종종 귀족적인 뱀파이어의 형상은 계급적 구별, 질병 및 미지의 것과 관련된 두려움을 구현할 수 있다.
그것의 고대 뿌리와 다면적인 진화를 가진 흡혈귀 신화는 계속해서 전세계 관객들을 사로잡고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고대 문명의 민속에서부터 19세기와 20세기의 문학적이고 영화적인 탐험에 이르기까지, 흡혈귀는 다재다능하고 지속적인 상징임이 증명되었다. 문화적 원형으로서, 흡혈귀는 다양한 형태로 지속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인간의 상상력과 이야기 전개의 풍경에 적응한다. 괴물 같은 존재로 묘사되었든, 낭만적인 영웅으로 묘사되었든, 혹은 사회적인 두려움의 반영으로 묘사되었든, 흡혈귀는 민속과 대중문화의 광대한 태피스트리에서 매혹적이고 복잡한 인물로 남아 있다.
총평
《링컨 뱀파이어 헌터》는 세스 그레이엄 스미스의 2010년 동명 소설을 바탕으로 티무르 벡맘베토프가 감독한 2012년 액션 공포 영화이다. 이 영화는 아브라함 링컨이 미국의 16대 대통령일 뿐만 아니라 숙련된 뱀파이어 사냥꾼이라는 또 다른 역사를 보여준다. 영화의 반응은 국내외적으로 다양했는데, 역사와 판타지의 독특한 조화에 대한 감사부터 파격적인 전제에 대한 비판까지 다양한 의견들이 있다.
미국에서, 그 영화는 비평가들과 관객들 모두로부터 엇갈린 반응을 얻었다. 칭찬의 공통점 중 하나는 영화의 시각적 스타일과 액션 순서였다. 원티드와 같은 액션 영화에 대한 그의 작업으로 유명한 티무르 벡맘베토프는 시각적으로 눈에 띄고 에너지 넘치는 스타일을 영화에 가져왔다. 액션 장면들, 특히 아브라함 링컨(벤저민 워커)이 뱀파이어 사냥 기술을 보여주는 장면들은 종종 그 영화의 강점으로 강조되었다.
하지만, 영화가 비판을 받게 된 부분은 역사적 정확성과 그 전제의 내재적 부조리함에서 벗어났다. 몇몇 관객들은 에이브러햄 링컨의 진지하고 존경받는 모습과 뱀파이어 사냥의 환상적인 요소를 조화시키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했다. 초자연적인 요소가 더해진 역사적 개작으로 그 이야기를 제시하기로 한 영화의 결정은 모든 사람들에게 반향을 일으키지 않았고, 몇몇 사람들은 그것이 실제 역사적 사건의 중대성을 약화시킨다고 생각했다.
에이브러햄 링컨을 뱀파이어 사냥꾼으로 묘사하는 것이 논쟁의 중심이었다. 어떤 이들은 역사에 대한 그 영화의 대담하고 창조적인 접근법을 높이 평가한 반면, 다른 이들은 실제 역사 인물의 진실성을 손상시키는 것으로 보이는 개념을 완전히 포함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 영화의 역사 드라마와 공포 판타지의 혼합은 분열을 일으키는 반응을 만들었고, 어떤 이들은 틀에 박힌 이야기를 받아들이고 다른 이들은 믿지 않는 것을 멈추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몇몇 비평가들은 벤자민 워커의 연기를 아브라함 링컨(Abraham Lincoln )이라고 칭찬했다. 그는 정치적인 도전과 초자연적인 위협을 헤쳐나가는 과정에서 배역에 무게감을 불어넣고 캐릭터의 내적 갈등을 효과적으로 전달한 것에 대해 칭찬을 받았다. 헨리 스터지스 역의 도미닉 쿠퍼(Dominic Cooper)와 메리 토드 링컨 역의 메리 엘리자베스 윈스테드(Mary Elizabeth Winstead)를 포함한 이 영화의 조연출 또한 그들의 연기에 대해 인정을 받았다.
《링컨 뱀파이어 헌터》는 흥행 면에서 완만한 성적을 보였다. 그것은 블록버스터의 지위를 얻지는 못했지만, 스토리텔링에 대한 그 영화의 독특한 전제와 행동 중심의 접근법에 의해 흥미를 끌 수 있는 헌신적인 관객들을 끌어 모았다.
국제적으로 이 영화는 비슷한 리뷰 혼합에 직면했다. 역사를 판타지와 혼합한다는 개념은 특히 미국 역사 또는 신화에 대한 기존의 관심이 있었던 지역에서 일부 관객들에게 반향을 일으켰다. 액션 시퀀스의 시각적인 매력과 벡맘베토프의 감독 스타일은 다양한 국제 시장에서도 감상할 수 있었다.
그러나 국내의 반응과 마찬가지로 영화가 역사적 정확성에서 벗어나고 심각한 주제를 환상적인 요소와 조화시켜야 하는 어려운 과제에 대한 비판이 있었다. 특히 미국 역사의 구체적인 뉘앙스에 익숙하지 않은 해외 관객들은 영화의 이야기를 완전히 수용하기 어렵다고 생각했다.
국제 시장에서의 이 영화의 성공은 종종 비상식적인 스토리텔링에 대한 수용의 정도와 에이브러햄 링컨의 허구화된 버전에 참여하려는 의지에 달려 있었다. 판타지와 공포 장르를 즐기는 강한 전통을 가진 나라들은 이 영화의 독특한 접근 방식에 더 수용적인 경향을 보였다.
비평가들과 학자들은 종종 《링컨 뱀파이어 헌터》를 역사와 판타지를 결합한 오락물로 접근한다. 이 영화는 진지한 역사적 이야기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아브라함 링컨의 삶을 환상적으로 재해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판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이 영화의 강점은 시각적인 재능, 액션 안무 그리고 역할에 대한 출연진의 헌신에 있다. 벤자민 워커의 아브라함 링컨 묘사는 틀에서 벗어났지만 진정성과 역할에 대한 배우의 헌신으로 인정을 받다. 이 영화의 속도감 있고 역동적인 액션 시퀀스는 매력적인 영화적인 경험에 기여한다.
하지만, 그 영화는 역사 드라마와 초자연적인 스릴러라는 이중적인 정체성의 균형을 맞추는데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역사적인 그라비타와 공포-판타지 요소들 사이의 조성 변화는 어떤 관객들에게는 거슬릴 수 있다. 그 영화의 성공은 종종 대담한 전제를 수용하고 그것이 제공하는 스펙터클을 즐기려는 관객들의 의지에 달려 있다.
일부 비평가들은 전통적인 스토리텔링에서 벗어나 창조적인 위험을 감수하려는 영화의 의지를 높이 평가한다. 독특한 측면은 흥미롭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방식으로 역사를 새롭게 상상하는 영화의 능력으로 인정된다. 반면, 영화가 역사적 정확성에서 벗어나는 것은 논쟁의 지점이며, 더 전통적인 전기 드라마나 역사 드라마를 찾는 사람들은 이야기에 참여하기 어려울 수 있다.
영화 역사의 더 넓은 맥락에서, 《링컨 뱀파이어 헌터》는 역사적 판타지 장르의 틈새를 차지한다. 그것은 현실과 사변적인 허구를 혼합하면서, 역사적 인물들이 비상식적인 환경에서 새롭게 상상되는 대중 문화의 추세를 나타낸다. 보편적으로 칭찬받지는 않았지만, 이 영화는 컬트 추종자를 얻었고 장르를 흐리게 하는 스토리텔링의 주목할 만한 예로 남아 있다.
《링컨 뱀파이어 헌터》는 국내외에서 다양한 반응을 이끌어낸 양극화 영화로 남아있다. 그것의 성패는 종종 에이브러햄 링컨의 존경 받는 인물과 초자연적인 요소를 결합한 역사적 판타지를 수용하려는 관람객의 의지에 달려있다. 그 영화의 강점은 시각적 스펙터클, 액션 시퀀스, 출연진의 헌신적인 연기에 있는 반면, 약점은 역사적 그라비타와 환상적인 스토리텔링의 균형을 맞추는 문제에 뿌리를 두고 있다. 장르 혼합의 독특한 실험으로서, 그 영화는 오락적 목적으로 역사를 재해석할 때 영화 제작자들이 취하는 창조적 자유에 대한 논의에서 그 자리를 찾았다. 대담함으로 찬사를 받았든 역사적 정확성에서 벗어난 것으로 비판을 받았든 간에, 《링컨 뱀파이어 헌터》는 역사적 판타지 영화의 영역에 뚜렷한 진입점으로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