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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줄거리, 영화적 배경, 총평

by Movie Palette 2024. 1. 26.

영화 "데블"의 한 장면, 사람들이 엘리베이터에 갇힌 사람들이 서로를 의심하며 다투고 있다.

줄거리

《데블》 영화는 긴장감 넘치는 줄거리와 심리적인 반전으로 유명하다. 이야기는 다섯 명의 낯선 사람들이 자신들이 갇힌 것을 발견하는 엘리베이터 안에서 주로 전개된다. 긴장이 고조되면서, 그들 중 한 명이 그들의 모습과 다르다는 것이 명백해지고, 불가사의하고 치명적인 사건들이 잇따른다.

영화는 인간들 사이를 걸어 다니는 악마의 개념을 소개하는 음성으로 시작하며, 그들의 믿음과 행동을 시험하려고 한다. 필라델피아를 배경으로 한 이야기는 대부분의 행동이 일어나는 사무실 건물로 빠르게 옮겨간다. 일상적인 날, 겉보기에는 관련이 없어 보이는 다섯 명의 사람들이 각자의 짐과 비밀을 짊어지고 엘리베이터에 탑승한다.

등장인물들은 토니(로건 마샬-그린)라는 매트리스 판매원, 사라 캐러웨이(제니 오하라)라는 나이 든 여성, 드와이트(지오프리 아렌트)라는 기계공, 크리스 매티슨 경사(보킴 우드바인)라는 전직 블랙호크 조종사, 제인 코우스키(보아나 노바코비치)라는 젊은 여성을 포함한다. 엘리베이터가 올라가면서 조명이 깜박이고, 갑자기 엘리베이터가 층간에서 삐걱거리는 소리를 내며 멈춘다.

경비팀에 경보가 발령되고 수리팀이 출동하여 상황을 파악한다. 한편 갇힌 사람들은 왜 갇혀 있는지, 어떻게 탈출해야 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일행은 자신들이 처한 곤경 이상의 공통점을 갖게 된다는 것을 깨닫는다. 갇힌 공간 안에서 의문의 사건들이 펼쳐지기 시작하면서 편집증과 공포의 분위기가 조성된다.

형사 보우덴(크리스 메시나)은 엘리베이터 고장을 조사하기 위해 현장에 출동한다. 보안 영상을 검토하면서 이상한 일들이 발생하는 것을 알아차리고 갇힌 개인들 사이의 연관성을 의심하게 된다. 보우덴은 엘리베이터 안에 있는 사람들마다 어두운 비밀이나 말썽 많은 과거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악마가 관련되어 있다고 믿게 된다.

엘리베이터 내부에 긴장감이 고조되면서 승객들은 서로에게 등을 돌리면서 자신들의 가장 깊은 두려움과 죄악을 드러낸다. 사건을 조작하여 무리가 자신들의 죄에 맞서고 구원을 구하도록 강요하는 악마가 그들 중에 있음이 분명해진다. 초자연적 요소가 심화되어 각 인물들은 자신들의 과거 범법 행위와 관련된 소름 끼치는 환영을 경험한다.

일련의 회상과 폭로에서 관객은 각각의 개인의 문제가 된 역사에 대해 알게 된다. 판매원인 토니는 뺑소니 사고를 일으켰음이 밝혀진다. 노인 여성인 사라는 우연히 한 가족을 화재로 죽게 했다. 기계공인 드와이트는 강력 범죄 전과가 있다. 매디슨 경사는 군사 임무에서 전우들의 죽음에 대한 죄책감에 직면했다. 젊은 여성인 제인은 자살 점퍼 사건에 연루되었다.

보우덴 형사가 갇힌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면서, 그는 그 사건들의 초자연적인 본질을 정리하기 시작한다. 그는 악마의 존재에 대한 자신의 신념을 공유하는 종교적인 경비원 라미레즈(제이콥 바르가스)와 상담한다. 엘리베이터 안에 있는 인물들은 그들의 죄에 맞서고, 극 중 악의 세력에서 살아남을 방법을 찾아가게 된다.

엘리베이터 안에서 악마의 실체가 드러나면서 긴장감은 최고조에 이른다. 일행은 희생과 구원을 통해서만 초자연적 시련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악마의 손아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각자의 죄책감에 맞서고 용서를 구해야 한다.

그리고 기후적이고 예상치 못한 반전 속에서 악마의 정체성이 한 사람에서 다른 사람으로 옮겨지면서 관객들은 자리의 가장자리에 서게 된다. 살아남은 사람들은 시련에 의해 영원히 변화된 채 엘리베이터에서 나오고, 보우덴 형사는 자신이 목격한 설명할 수 없는 사건들을 반성한다.

영화는 생각을 유발하는 내레이션으로 마무리되며, 관객들은 선과 악의 본질, 자신의 행동의 결과, 그리고 세상에 존재하는 초자연적인 힘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보게 한다. 《데블》은 심리적 긴장감과 초자연적인 요소를 결합하여 인간 본성의 깊이와 죄의 결과를 탐구하는 매혹적이고 생각을 유발하는 서사를 전달한다.

영화적 배경

기독교에서 천국과 지옥으로 갈 수 있는 조건은 구원의 중심 인물인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한 신학적 가르침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다. 그리스도교에서 구원과 지옥의 조건과 관련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천국: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
기독교 신앙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이자 구원자로 믿는 신앙의 요건이다. 이 신앙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희생적으로 죽으신 것을 죄의 구원을 위해 인정하는 것을 포함한다.


은혜와 구원:
그리스도인들은 구원이 선행만으로 얻을 수 없는 하나님의 선물임을 강조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믿는다. 그리스도의 속죄를 받아들이는 것을 통해 구원이 가능하다.


회개와 용서:
죄를 인정하고 외면하는 회개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기독교인들은 회개를 통해 하나님의 용서를 구하고 예수님을 통해 제시된 용서를 받아들이려고 한다.


세례:
많은 기독교 교파들은 세례를 중요한 통과의례로 여긴다. 그것은 영적인 재탄생과 기독교 공동체로의 편입을 상징한다.


기독교인으로서의 삶:
구원은 일을 통해서 얻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인들이 성경의 가르침에 부합하는 삶을 살도록 권장된다. 선한 일은 구원에 대한 믿음과 감사의 자연스러운 파생으로 여겨진다.

 

지옥:
그리스도에 대한 거부: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과 구원자로 거부하는 것이 종종 지옥의 주요 원인으로 여겨진다. 그리스도의 죄를 속죄하지 않는 사람들은 하나님과 분리되어 있다고 여겨진다.


반성하지 않는 죄:
용서를 구하지 않고 반성하지 않고 집요하게 죄행에 가담하는 것을 구원의 장벽으로 본다. 죄의 개념에는 도덕적 위반과 하나님의 계명에 따라 살지 못하는 실패가 포함된다.


믿음의 부재: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은 구원의 조건일 뿐만 아니라 지옥을 피하기 위한 전제조건이기도 하다. 믿음이 없다면 개인은 신으로부터 영적으로 분리된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심판일:
많은 기독교 교파들은 하나님께서 개인의 행동과 믿음을 평가하실 마지막 심판의 날을 믿습니다. 믿음과 의로움이 부족한 것으로 밝혀진 사람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영원한 이별을 맞이할 수도 있습니다.


지옥의 존재:
기독교 신학은 지옥의 존재를 무의자에 대한 형벌의 장소로 상정한다. 지옥의 본질은 교단마다 다른데, 하나님과의 은유적 분리에서부터 보다 문자적인 고통의 장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요약하면, 그리스도교는 천국에 가기 위한 조건으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 하나님의 은총에 대한 수용, 회개,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한 헌신을 가르친다. 반대로 그리스도에 대한 거부, 회개하지 않는 죄, 믿음의 결핍은 지옥에 이르게 한다고 본다. 천국과 지옥의 개념은 신자들이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 그리스도인의 가치관이 반영된 삶을 통해 구원을 추구하게 하는 동기부여 요소로 작용한다.

총평

존 에릭 다울이 감독하고 M. 나이트 샤말란이 제작한 《데블》은 2010년 개봉 당시 국내외에서 엇갈린 평가를 받았다. 이 영화의 독특한 전제, 긴장감 넘치는 분위기, 그리고 심리적인 요소들은 일부 비평가들로부터 찬사를 받았고, 반면 다른 비평가들은 집행에서 잘못을 발견하고 그것을 놓친 기회로 여겼다.

《데블》에 대한 비평가들의 평은 극과 극이었고, 이는 영화의 분열적 성격을 반영한다. 찬사를 끌어낸 한 가지 요소는 엘리베이터 안에 갇힌 사람들의 믿음과 행동을 시험하는 초자연적 존재라는 영화의 흥미로운 개념이었다. 비평가들은 긴장감 넘치는 분위기와 제한된 환경을 활용해 긴장감을 조성한 영화 방식에 찬사를 보냈다.

출연진들의 연기 또한 토론의 지점이었다. 일부 비평가들은 전반적인 공포감에 기여하면서, 제한된 공간에서 두려움과 편집증을 전달하는 배우들의 능력을 칭찬했다. 로건 마샬-그린, 제니 오하라, 보킴 우드바인, 제프리 아렌트, 그리고 보야나 노바코비치는 어두운 비밀을 가진 등장인물들을 묘사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찬사를 받았다.

반면에 몇몇 평론가들은 영화가 지각된 예측 가능성과 진부한 표현에 의존한다고 비판했다. 어떤 이들은 초자연적인 요소들이 스토리라인에 효과적으로 통합되지 않았고, 긴장감 넘치는 전개가 만족스러운 성과로 이어지지 않았다고 느꼈다. 또한 어떤 이들은 영화가 믿음과 구원에 대한 사유를 유발하는 탐구를 시도하는 것을 고압적인 것으로 간주했고, 이는 더 큰 효과에 필요한 섬세함을 결여했다.

영화의 속도감은 비평가들 사이에서 또 다른 논쟁의 지점이었다. 일부 사람들은 제한된 환경이 처음에는 마음을 사로잡았지만 이야기의 다양성과 진행의 부족으로 이끌었다고 느꼈다. 등장인물들의 과거의 죄를 드러내는 회상들은 다소 형식적이고 엘리베이터 안의 주요한 긴장감을 약화시킨다고 비판을 받았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몇몇 평론가들은 영화가 서스펜스를 성공적으로 만들어냈고, 소름 끼치는 분위기를 유지했다는 점에 주목하며 영화의 장점을 인정했다. 영화의 마지막을 향해 치닫는 예상치 못한 반전은 서사에 한 층의 여유를 더했다는 점에서 찬사를 받았고, 영화의 상대적으로 짧은 상영시간은 서스펜스의 시간을 끌지 못하게 하는 긍정적인 측면으로 여겨졌다.

국제적으로도 《데블》은 비슷한 범위의 의견을 접했다. 영화의 독특한 전제와 심리적 요소가 일부 국제 비평가들에게 어필하여 특정 지역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냈다. 스토리의 긴장감 넘치는 특성과 협소한 설정이 강점으로 자주 인용되어 관객들에게 긴장감 있고 폐쇄적인 공포 경험을 제공했다.

출연진들의 연기는 국제적인 규모에서 대체로 호평을 받았다. 배우들은 공포와 편집증을 전달하여 영화의 전반적인 효과에 기여한 그들의 능력에 대해 찬사를 받았다. 전 세계 관객들은 영화의 마지막을 향해 예상치 못한 반전을 주목할 만하고 흥미로운 요소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국제 비평가들은 이 영화의 집행에 대해 유보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일부는 초자연적인 요소들이 매끄럽게 스토리라인에 통합되어 있지 않다고 느꼈고, 이는 분리된 이야기로 이어졌다. 초자연적인 전제를 심리적 탐색과 혼합하려는 시도는 엇갈린 반응을 얻었으며, 일부는 그것이 생각을 유발한다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고압적이라고 생각한다.

속도를 내는 것은 국제적인 리뷰에서 비판의 지점이기도 했다. 제한된 환경이 처음에는 긴장감을 조성했지만, 일부 비평가들은 제한된 공간이 영화의 전반적인 진행에 방해가 되었다고 언급했다. 일부 사람들은 등장인물들의 과거를 드러내는 회상 장면을 엘리베이터 안에서 긴장감의 흐름을 방해하는 서술적인 장치로 보았다.

비판에도 불구하고 몇몇 국제적인 리뷰들은 이 영화의 엔터테인먼트 가치를 강조했다. 긴장감 넘치는 분위기와 예상치 못한 반전이 전체적인 매력에 기여하면서, 이 영화는 관객들의 몰입을 유지하는 능력으로 찬사를 받았다. 초자연적인 공포에 대한 이 영화의 독특한 해석을 높이 평가하는 지역들이 있는 반면, 다른 지역들은 독창성과 일관성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등 국제적인 반응은 다양했다.

결론적으로, 《데블》은 국내외적으로 엇갈린 평가를 받았다. 그 영화의 독특한 전제, 긴장감 넘치는 분위기, 그리고 예상치 못한 반전이 일부 비평가들로부터 찬사를 얻었지만, 다른 비평가들은 예측 가능성, 진부한 표현에 대한 의존도, 그리고 서성이는 문제들을 이유로 들면서 그 영화의 실행에 대해 비판적이었다. 초자연적인 요소들을 심리적 탐색과 결합하려는 그 영화의 시도는 분열을 일으키는 특성에 기여했고, 관객들에게 전체적인 영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