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내가 죽기 전에 가장 듣고 싶은 말》줄거리, 영화적 배경, 총평

by Movie Palette 2024. 1. 18.

영화 "내가 죽기 전에 가장 듣고 싶은 말"의 한 장면, 서로 전혀 이해하지 못할 것 같았던 3명이 서로에게 마음을 열고 같이 사진을 찍고 있다.

줄거리

《내가 죽기 전에 가장 듣고 싶은 말》 영화는 성공적이고 지배적인 사업가인 Harriet Lauler (Shirley MacLaine)의 여정을 따라가는데, 그녀는 자신의 사망 기사를 미리 작성함으로써 자신의 유산을 형성하기로 결정한다. 그러나, 그녀의 계획은 Harriet의 삶의 복잡함을 발견하는 젊은 기자 Anne Sherman (Amanda Seyfried)의 도움을 받으면서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바뀐다.

이야기는 성공적이지만 고독한 삶을 살아온 81세의 은퇴한 여성 사업가 해리엇 라울러(Harriett Lauler)로 시작된다. 해리엇은 통제적이고 완벽주의적인 성격 때문에 주변 사람들에게 특별히 사랑 받지 않는다. 사후에 어떻게 기억될 것인지를 포함하여 삶의 모든 측면을 통제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 해리엇은 자신의 사망 기사를 쓰기로 결정한다. 그녀는 사망 시 기사를 출판할 준비가 되어 있도록 지역 신문사를 고용한다.

젊고 포부가 있는 기자인 앤 셔먼(Anne Sherman)은 해리엇의 지인들과 인터뷰하고 사망 기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임무를 부여받는다. 앤은 처음에 해리엇이 어렵고 힘든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에 그 일을 맡는 것을 꺼린다. 그러나, 그녀가 해리엇의 삶을 더 깊이 파고들면서, 앤은 접근하기 어려워 보이는 여성 뒤에 숨겨진 복잡성의 층들을 밝히기 시작한다.

관객은 해리엇의 전 동료, 직원, 전 남편과의 인터뷰를 통해 해리엇의 삶을 형성한 도전과 승리에 대해 알게 된다. 해리엇은 소원해진 딸, 손녀와의 껄끄러운 관계와 함께 성공적인 광고 집행자로서의 경력이 드러난다. 연구를 계속하면서 그녀는 통제와 완벽에 대한 해리엇의 열망이 과거의 후회와 기회를 놓친 고통에 대한 방어 기제였을 수 있음을 발견한다.

사망 기사에 좀 더 개인적인 감정을 더하기 위한 시도로, 앤은 공동체에 더 관여하고 끊어진 관계를 개선하도록 해리엇을 설득한다. 해리엇은 마지못해 동의하고, 두 사람은 해리엇의 유산을 재구성하기 위한 여행을 시작한다. 그 과정에서, 해리엇은 앤 쥬얼 리 딕슨이 연기하는 브렌다라는 이름의 어린 소녀를 조언하고, 그녀가 시에 대한 그녀의 열정을 발견하도록 돕는다.

해리엇은 주변 사람들의 삶에 더욱 개입하게 되면서 자신의 두려움과 불안에 직면하게 된다. 해리엇과 앤의 관계는 전문적인 주선에서 진실한 우정으로 진화한다. 다양한 만남과 경험을 통해 두 여성 모두 삶과 사랑, 인간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소중한 교훈을 얻게 된다.

이 획기적인 여행 중에, 해리엇은 또한 그녀의 죽음에 맞서야 하는 건강상의 문제들에 직면한다. 그 영화는 자기 발견, 구원, 그리고 한 사람이 다른 사람들의 삶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주제들을 탐구한다.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해리엇의 부고는 그녀의 삶의 이 마지막 장 동안 그녀가 겪는 성장과 변화를 반영하며 다른 톤을 취한다. 영화는 해리엇이 그녀의 과거 실수를 극복하고 그녀의 가족과 화해를 추구하면서 절정에 이른다. 가슴 아프고 가슴 따뜻한 결심에서, 해리엇은 한 사람의 삶의 대본을 다시 쓰고 긍정적인 유산을 남기기에 결코 늦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내가 죽기 전에 가장 듣고 싶은 말》은 인간의 경험에 대한 감동적이고 유머러스한 탐색으로, 삶의 후기 단계에서도 인간적인 연결의 중요성과 성장과 변화의 가능성을 강조한다. 셜리 맥레인과 아만다 사이프리드가 이끄는 화려한 캐스팅으로, 이 영화는 자숙의 힘, 용서, 그리고 친절의 지속적인 영향에 대한 진심 어린 그리고 희망을 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영화적 배경

임박한 죽음에 대한 심리적 상태는 복잡하고 다각적인 경험으로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자신의 죽음에 대한 전망에 직면하는 것은 다양한 감정, 생각, 대처 메커니즘을 이끌어낸다. 이러한 심리적 상태는 개인적 신념, 문화적 배경, 과거의 경험, 임박한 죽음을 둘러싼 상황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죽음 이전의 심리적 상태에서 만연한 한 측면은 실존적 관조이다. 개인들은 종종 삶의 의미와 목적, 자신의 존재의 본질, 자신이 남겨둘 유산과 관련된 질문들과 씨름한다. 이러한 반성적 과정은 삶의 필연적인 종말에 직면하여 화해나 폐쇄, 또는 성취감에 대한 탐색으로 이어질 수 있다.

두려움과 불안은 임박한 죽음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죽음 이후에 무엇이 오는지 알 수 없는 측면과 육체적 고통의 잠재력은 극심한 감정적 고통을 발생시킬 수 있다. 잊혀질 것이라는 두려움, 이루지 못한 꿈에 대한 두려움 또는 알려지지 않은 사후세계에 대한 두려움과 같은 실존적 두려움 또한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두려움에 대처하는 것은 종종 심리적 회복력, 사랑하는 사람들로부터의 지원, 그리고 일부에게는, 삶의 종말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틀을 제공하는 영적 또는 종교적 믿음의 조합을 포함한다.

후회는 죽음 앞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또 다른 심리적 요소이다. 개인은 자신의 삶을 평가하고 무엇이 달랐을지를 고려하며 과거의 선택, 관계, 행동을 재방문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내현과 자기 용서의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슬픔이나 실망의 감정을 심화시킬 수도 있다.

문화적 관점과 종교적 관점은 임박한 죽음의 심리상태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문화적 규범과 가치는 개인이 죽음에 접근하는 방식, 죽음의 과정을 둘러싼 의식, 남겨진 자들의 애도 행위 등을 형성한다. 종교적 신념은 종종 삶과 죽음, 사후세계의 의미를 이해하는 틀을 제공하며, 종말을 맞이하는 사람들에게 위로와 목적의식을 제공한다.

죽음에 가까워질수록 시간의 개념은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된다. 남은 시간은 소중해지고, 의미 있는 순간과 관계를 소중히 여기며 삶의 성찰 과정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시간의 유한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 우선순위의 변화가 일어나며, 사람들은 자신에게 진정으로 중요한 것에 집중하고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화해를 추구하게 된다.

죽음이 임박한 심리적 상태에서 사회적 지지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인간관계, 공감, 동반자 관계는 위로의 중요한 원천이 된다. 가족과 친구는 종종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고, 개인이 정서적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죽음에 대한 열린 의사소통을 위한 지지적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수용은 일부 개인들이 죽음의 임박을 받아들이면서 경험하는 핵심적인 심리적 과정이다. 이는 사임이나 감정적 반응의 결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죽음의 불가피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대해 평화감을 가지고 맞서려는 의지를 의미한다. 수용은 심리적 상태의 심오한 측면이 될 수 있으며, 이는 개인들로 하여금 자신의 마지막 순간에 의미를 찾고, 보상하고, 어느 정도의 평온함을 경험하게 한다.

결론적으로, 임박한 죽음의 심리적 상태는 감정과 사유, 대처 메커니즘의 풍부하고 복잡한 태피스트리이다. 죽음에 직면하는 것은 실존적 사색, 두려움, 후회, 문화적, 종교적 영향, 시간에 대한 재평가, 사회적 지지의 중요성, 수용 가능성을 포함한다. 각 개인의 경험은 독특하지만, 임박한 죽음의 심리적 풍경을 통해 짜여진 공통된 실은 삶의 마지막 장의 심오한 본질과 씨름하는 인간의 능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총평

마크 펠링턴 감독이 연출하고 셜리 맥레인과 아만다 사이프리드가 주연을 맡은 《내가 죽기 전에 가장 듣고 싶은 말》은 2017년 개봉 당시 국내외 비평가들로부터 엇갈린 반응을 받았다. 이 영화는 자기 발견, 구원, 그리고 자신의 유산의 영향에 대한 주제들을 탐구하면서 코미디와 드라마를 혼합한다.

평론가들은 대체로 양극화된 반면, 일부 비평가들은 특히 셜리 맥레인의 연기를 칭찬했고, 다른 비평가들은 서사가 형식적이고 캐릭터 전개가 깊이가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영화의 특정 측면에 강조하는 것에 차이가 있었지만, 영화의 국제적인 반응은 이러한 정서를 어느 정도 반영했다.

《내가 죽기 전에 가장 듣고 싶은 말》이 처음 개봉된 미국에서 비평가들은 이 영화에 대해 엇갈린 의견을 가지고 있었다. 많은 이들이 이 공연을 감상했는데, 특히 셜리 맥레인이 해리엇 룰러를 연기한 것을 높이 평가했다. 캐릭터의 엄격한 외관과 취약성 및 유머의 균형을 맞추는 맥레인의 능력은 자주 찬사를 받았다. 맥레인과 젊은 저널리스트 앤 셔먼을 연기한 아만다 사이프리드의 케미스트리도 강점으로 부각되었다.

반대로, 일부 비평가들은 영화가 형식적인 줄거리로 고전한다고 느꼈고, 그들은 이야기의 궤적이 예측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겉보기에는 호감이 없어 보이는 주인공이 변혁적인 여정을 겪는 것을 포함하는 이야기 호는 다른 유사한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잘 녹아들었던 길을 따라갔다는 이유로 비판을 받았다. 영화가 이야기에 유머와 마음을 주입하려고 시도하는 반면, 일부 비평가들은 그것이 너무 진부한 표현에 의존해서 가능했던 것보다 덜 영향력이 있다고 주장했다.

해리엇 룰러의 등장인물에 대한 평가는 엇갈렸다. 일부 비평가들은 셜리 맥레인이 등장인물에게 가져다준 복잡성과 깊이를 높이 평가하였고, 이는 관객들로 하여금 처음에는 범접할 수 없을 것처럼 보이는 여성과 감정이입을 할 수 있게 하였다. 그러나 다른 비평가들은 등장인물의 진화가 너무 깔끔하게 포장되었고, 그녀의 변화를 진정으로 설득력 있게 만들기 위해 필요한 뉘앙스가 부족하다고 느꼈다.

구원과 같은 주제에 대한 영화의 탐구와 삶의 의미에 대한 탐구는 다양한 정도의 찬사를 받았다. 일부 비평가들은 특정 장면에서의 감정적 공명을 인정하면서 이러한 보편적인 주제에 대한 진심 어린 검토로 영화를 칭찬했다. 반면, 비평가들은 각본이 이러한 잘 짜여진 주제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지 못했고, 지나치게 친숙하게 느껴지는 이야기를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엇갈린 비판적 반응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는 삶의 후기 단계에서도 인간 관계의 중요성과 개인적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인 메시지에 대한 감사를 받았다. 해리엇과 어린 소녀 브렌다 사이의 멘토링 역동성은 종종 이야기의 깊이를 더하는 가슴 아픈 요소로 언급되었다.

국제적으로 《내가 죽기 전에 가장 듣고 싶은 말》은 비슷한 범위의 리뷰를 접했다. 일부 국가에서는 영화가 등장인물들의 감정적 여정을 감상한 관객들에게 반향을 일으켰다. 특히 셜리 맥레인의 연기는 감정적 깊이와 유머로 찬사를 받았다. 그러나 다른 지역에서는 비평가들이 줄거리의 예측 가능성과 친숙한 스토리텔링 방식에 대한 의존성에 대한 우려를 인용하며 국내에서 표현된 감정을 반영했다.

일반적으로 영화의 영상 기법과 영상 기법은 이야기의 감성적인 비트를 효과적으로 묘사한 것으로 찬사를 받았다. 이야기의 감동적인 순간과 유머를 모두 포착하기 위해 선명한 색상과 사려 깊은 프레이밍을 사용함으로써 시각적 매력을 층층이 더했다.

《내가 죽기 전에 가장 듣고 싶은 말》이 나름의 비평을 한 데 반해, 영화의 마음은 적재적소에 있다는 데에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었다. 개인적인 변신의 가능성, 자기 성찰의 중요성, 그리고 개인이 서로의 삶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중심 메시지가 일부 관객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영화의 주제와 연결된 이들에게 긍정적인 관람 경험을 제공하는 데 기여했다.

결론적으로, 《내가 죽기 전에 가장 듣고 싶은 말》은 국내외 비평가들로부터 엇갈린 평가를 받았다. 그 영화의 강점은 주연 배우들, 특히 셜리 맥레인의 연기와 자아 발견과 구원에 대한 긍정적인 메시지에 있었다. 그러나, 비평은 줄거리의 형식적인 특성과 캐릭터 개발의 깊이 부족에 중점을 두었다. 어떤 이들은 감정적인 여정이 감동적이라고 생각하고, 다른 이들은 그것이 진정으로 영향력 있는 주제 탐구를 전달하는 데 부족하다고 느끼면서, 관객들에게 공감하는 그 영화의 능력은 다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