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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줄거리, 영화적 배경, 총평

by Movie Palette 2024. 1. 18.

영화 "그것"의 한 장면, 광대 귀신(빌 스카스가드)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줄거리

《그것》 영화는 허구의 메인 주 데리 마을을 배경으로 한 이 이야기는 1980년대와 1950년대를 번갈아 가며 두 개의 타임라인으로 전개되며, 그들의 가장 깊은 두려움을 먹고사는 사악하고, 형태를 바꾸는 존재에 직면하는 한 무리의 아이들에 초점을 맞춘다.

이야기는 1989년 여름 조지 덴브로라는 이름의 어린 소년이 빗속에서 종이배를 가지고 놀다가 불가사의하게 사라지면서 시작된다. 조지의 형 빌은 그 상실로 인해 망연자실하고 그의 실종 뒤에 숨겨진 진실을 밝히기로 결심한다. 데리 마을이 다른 아이들의 의문스러운 실종을 포함한 일련의 불안한 사건들로 인해 골머리를 앓자, 빌은 '패자 클럽'으로 알려진 잘 맞지 않는 친구들과 팀을 이루어 책임이 있는 악의 세력에 맞서게 된다.

이야기의 중심적인 적대자는 마을 주민들의 두려움을 먹고 살기 위해 27년마다 깨어나는 고대 우주적 실체이며, 종종 페니와이즈라는 이름의 사악한 광대의 모습을 취한다. 영화 내내 페니와이즈는 공포의 상징이 되어 아이들의 두려움과 공포증을 조종하여 공포에 떨게 하고 궁극적으로 이를 소비한다.

패자 클럽은 빌 덴브로, 벤 한스콤, 베벌리 마쉬, 에디 카스프락, 마이크 핸론, 리치 토지어, 스탠리 우리스로 구성된다. 각 구성원은 자신만의 두려움과 개인적인 투쟁을 가지고 있고, 이 단체는 이러한 취약성을 이용하여 개인적으로 그들을 공포에 떨게 한다. 그들의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이 단체는 데리의 공포에 함께 직면하면서 강한 유대감을 형성한다.

이야기는 1980년대 타임라인과 1950년대 사이를 매끄럽게 오가며 등장인물들이 어린 시절 받은 트라우마의 지속적인 영향을 강조한다. 1950년대 패자 클럽의 원래 멤버들은 데리로부터 그 실체를 쫓아내기 위해 치열한 전투를 벌이며 페니와이즈와 처음으로 마주친다. 그러나 27년마다 돌아오는 그 생명체의 능력은 1980년대 그들의 어린 시절 약속을 이행하고 테러를 완전히 종식시킬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다.

패자 클럽이 재결합하면서 그들은 페니와이즈 뿐만 아니라 그들 자신의 억압된 기억과 두려움에 맞서야 한다. 그 실체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 각 구성원의 개인적 불안감을 이용해 오싹한 심리적 공포 분위기를 조성한다. 그들의 여정을 통해, 무리는 데리의 어두운 역사와 마을의 불안한 폭력과 공포의 순환에 대한 실체의 연관성을 밝혀낸다.

영화의 클라이맥스는 Derry 아래의 섬뜩한 하수구에서 펼쳐지는데, 그곳에서 Losers' Club은 그것의 진짜 형태로 Pennywise와 대결한다. 아이들과 실체 사이의 싸움은 절정에 이르며, 각 구성원들은 고대의 악에 맞서 단결하기 위해 그들의 가장 깊은 두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갈등의 해결은 등장인물들이 수세기 동안 Derry를 괴롭혀온 악의 세력을 물리치기 위해 용기, 우정, 믿음의 힘을 수용하도록 요구한다.

영화는 패자 클럽이 친구로 남고 만약 그 실체가 다시 나타난다면 다시 돌아오겠다고 약속하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 그 이야기는 공포, 성인기, 그리고 초자연적인 스릴러의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상상할 수 없는 공포 앞에서 형성된 영원한 유대관계를 탐구하는 설득력 있고 감정적으로 울림 있는 이야기를 만든다. 고전 공포 이야기에 대한 신선하고 시각적으로 놀라운 해석을 제공하는 스티븐 킹의 소설을 매혹적으로 각색한 작품이다.

영화적 배경

광대라고도 알려진 피에로의 역사는 수세기와 문화에 걸쳐 있는 매혹적인 캐릭터이다. 피에로의 캐릭터는 이탈리아 코메디아 델 아르테에서부터 현대 서커스와 극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오락을 통해 진화해왔다. 이 상징적인 인물은 웃음, 비극, 그리고 인간 경험의 복잡성의 상징으로서 견뎌왔다.

피에로의 기원은 16세기에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즉흥 연극의 한 형태인 코메디아 델 아르테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피에로는 처음에 이 전통에서 '페드로리노'라고 알려진 평범한 등장인물이었다. 페드로리노는 종종 하얀 옷을 입고 묘사되는 순진하고 사랑스러운 하인이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코메디아 델 아르테가 유럽, 특히 프랑스에 퍼지면서, 이 등장인물은 변화를 겪었다.

프랑스에서 페드로리노는 캐릭터의 더 세련되고 시적인 버전인 피에로가 되었다. 프랑스인들은 피에로를 그의 페르소나에 슬픔, 로맨스, 그리고 어리석음의 요소들을 통합하면서 복합적인 모습으로 발전시켰다. 피에로는 전형적으로 헐렁한 하얀 의상과 독특한 원뿔 모양의 모자를 쓴, 사랑에 사로잡히고 우울한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그 캐릭터는 달과 연관되게 되었고, 그의 이미지에 약간의 우아함을 더했다.

프랑스 판토마임과 보드빌 공연에서 고향을 찾으면서, 피에로의 인기는 18세기와 19세기에 계속해서 증가했다. 이 시기 동안, 피에로는 유머를 가슴 아픈 순간들과 혼합하면서, 코미디와 비극의 대조들을 탐구하는 스케치들과 연극들에 자주 등장했다. 그 등장인물의 하얀 의상은 순수함, 순수함, 그리고 다양한 감정들이 그려질 수 있는 빈 캔버스를 상징했다.

피에로의 가장 유명한 묘사들 중 하나는 장 가스파드 드뷔로의 'Pantomime de Pierrot'의 창작과 함께 19세기에 이루어졌다. 드뷔로는 피에로를 예술적 표현의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린 유명한 프랑스 마임이었다. 마임, 몸짓, 침묵의 조합으로 특징지어지는 그의 공연들은 관객들을 사로잡았고 문화사에서 피에로의 자리를 굳혔다.

20세기에는 피에로의 영향이 문학, 시각 예술 및 영화를 포함한 다양한 예술 형태로 확장되었다. 피에로는 그림과 그림에 피에로를 묘사했던 파블로 피카소와 같은 예술가들의 뮤즈가 되었다. 피에로의 이미지는 등장인물이 섬뜩하고 초현실적인 것과 동의어가 되었던 '칼리가리 박사 내각' (1920)과 같은 상징적인 무성 영화에서도 포착되었다.

서커스와 보드빌이 발전하면서, 종종 피에로의 성격의 요소들을 통합했던 광대의 역할도 마찬가지였다. 스펙터클과 오락에 대한 강조와 함께, 현대 서커스는 광대를 중심 인물로 받아들였다. 피에로의 유머와 취약성의 혼합에서 영감을 받은 광대 연기는 서커스 경험에 필수 요소가 되었다.

대중문화의 영역에서 피에로의 유산은 다양한 각색을 통해 견디어 냈다. 이 캐릭터는 마르셀 카르네의 영화 '낙원의 아이들' (1945)을 포함하여 문학 작품에 영향을 미쳤는데, 여기서 장 루이 바로는 피에로를 닮은 마임을 연기했다. 게다가, 스모키 로빈슨과 기적의 '어릿광대의 눈물'과 같은 노래들이 언급되면서 피에로의 이미지는 음악에서 반복되는 모티브가 되었다.

피에로에 대한 현대적 해석은 캐릭터의 감정적 깊이와 다재다능함을 계속해서 탐구하고 있다. 아방가르드 연극이든, 현대무용이든, 거리공연이든 예술가들은 피에로의 시대를 초월한 호소에서 영감을 끌어낸다. 감정으로 가득 찬 마음을 가진 하얀 얼굴의 슬픈 광대는 삶에 내재된 희로애락을 모두 캡슐화하며 인간 상태의 상징으로 남아있다.

결론적으로, 피에로의 역사는 수 세기 동안의 문화적 진화를 통해 짜여진 풍부한 태피스트리이다. 이탈리아 코메디아 델 아르테의 초라한 시작부터 현대 서커스의 웅장한 무대까지, 피에로는 국경과 매체를 초월해 왔다. 그 등장인물의 영원한 유산은 웃음, 비극, 그리고 인간의 경험을 정의하는 희극과 파토스 사이의 복잡한 춤이라는 보편적인 주제들을 말해준다. 피에로의 상징적인 이미지는 향수, 경이로움, 그리고 예술적인 표현의 지속적인 힘을 계속해서 불러일으키고 있다.

총평

앤디 무시에티가 감독하고 2017년에 개봉한 《그것》은 국내외적으로 광범위한 찬사를 받았다. 스티븐 킹의 동명의 상징적인 소설을 기반으로 한 이 영화는 공포와 향수 그리고 성인의 요소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는데 성공했고, 그것의 연기와 감독, 그리고 원작의 충실한 각색으로 찬사를 받았다.

미국에서, 《그것》 은 비평가들과 관객들 모두로부터 압도적인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그 영화의 주목할 만한 강점들 중 하나는 동시대 관객들을 위해 그것을 업데이트하면서 킹의 소설의 본질을 포착하는 능력이었다. 공포 장르는 종종 점프 겁과 시각적 효과에 의존하지만, 《그것》은 공포의 심리적인 측면과 그것이 등장인물들에게 미치는 깊은 영향을 깊이 파고들며 두각을 나타냈다.

루저 클럽(The Losers' Club)으로 알려진 젊은 출연진의 연기는 특히 찬사를 받았다. 빌 덴브로 역의 제이든 마르텔, 베벌리 마시 역의 소피아 릴리스, 리치 토지어 역의 핀 울프하드 등 배우들의 호흡은 영화의 성공에 크게 기여했다. 어린 시절 우정의 취약함과 동지애에 대한 그들의 진정한 묘사는 관객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이야기의 감정적 깊이를 높였다.

악의적인 광대이자 주요 적대자인 페니와이즈를 연기한 빌 스카스가드의 연기는 광범위한 찬사를 받았다. 스카스가드는 페니와이즈의 사악한 본질을 포착하는 동시에 자신만의 독특한 재능을 더해 캐릭터에 신선하고 소름 끼치는 해석을 가져다주었다. 시각 효과와 스카스가드의 연기는 페니와이즈를 단순한 공포의 곡보를 넘어 인상적이고 상징적인 영화 악당으로 만들었다.

1980년대와 1950년대의 타임라인을 번갈아가며 진행된 이 영화의 서사 구조는 긴장감을 형성하고 인물들의 과거 트라우마를 탐구하는 데 효과적이었다는 점에서 찬사를 받았다. 이 이중 타임라인 접근법은 관객들로 하여금 어린 시절과 성인 시절 페니와이즈와 마주한 인물들을 목격하게 했으며, 그들의 공유된 경험의 지속적인 영향과 그들이 직면한 악의 순환적 특성을 강조했다.

비평가들은 또한 시각적으로 놀랄 만큼 멋지고 분위기 있는 영화를 만든 무스키에티의 감독을 칭찬했다. 메인 주 데리를 배경으로 사용한 것이 영화의 섬뜩한 분위기에 기여했고 무스키에티는 악몽 같은 비전을 되살리기 위해 실용적인 효과와 CGI를 능숙하게 혼합했다. 전반적인 영화 경험을 높이는 추가적인 강점으로 정충훈의 촬영 기법과 벤자민 월피쉬의 점수가 꼽혔다.

국제적으로 《그것》은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고 다양한 국가의 관객들에게 반향을 일으켰다. 두려움, 우정, 단결의 힘이라는 보편적인 주제가 문화적 경계를 뛰어넘어 전 세계 관객들이 영화를 접근할 수 있게 만들었다. 많은 국가에서 이 영화는 박스오피스에서 예상을 뛰어넘어 문화적 현상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했다.

《그것》의 긍정적인 반응은 공포 장르에 미치는 영향까지 확장되었다. 이 영화는 스티븐 킹의 각색에 대한 관심을 다시 불러 일으켰고, 상당한 스토리텔링과 캐릭터 개발로 공포 영화의 부활에 기여했다. 《그것》은 공포가 상업적으로 성공적일 수도 있고 비평가들로부터 호평을 받을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상승된 공포 영화의 새로운 물결을 위한 길을 열었다.

하지만, 몇몇 비평가들이 생겨났다. 몇몇 관객들은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몇몇 사람들에 의해 예측 가능한 것으로 보였던 점프 공포와 같은 특정한 공포 분위기에 의존했던 그 영화를 비난했다. 게다가, 몇몇 비평가들은 단지 두 시간이 조금 넘는 그 영화의 상영시간이 특정한 등장인물들이나 줄거리의 요점에 대한 더 깊은 탐구를 허용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에 대한 압도적인 긍정적인 반응은 이러한 사소한 비평들을 무색하게 만들었다. 이 영화의 성공은 성인 시절 패자 클럽의 이야기를 이어갔던 속편 '그것: 2장'의 제작을 촉발했다. 속편이 그것의 전작에 비해 더 엇갈린 평가를 받았지만, 《그것》은 공포 영화가 어떻게 상업적으로 성공적이고 예술적으로 영향력이 있는지를 보여주는 두드러진 예로 남아있다.

결론적으로, 《그것》은 공포, 향수, 그리고 성인의 요소들의 효과적인 조화로 국내외에서 광범위한 호평을 얻었다. 이 영화의 성공은 앤디 무시에티의 능숙한 감독뿐만 아니라, 특히 어린 출연진들과 페니와이즈 역의 빌 스카스가드의 강력한 연기 덕분이었다. 공포 장르에 대한 이 영화의 긍정적인 영향과 전 세계적으로 관객들과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은 스티븐 킹의 고전 소설을 기억에 남고 영향력 있는 영화적 각색으로서 그것의 자리를 굳혔다.